텍스터[507]번째 책이야기

훔볼트의 대륙 / 울리 쿨케

내가 몰랐던 책 책이야기 텍스터(www.texter.co.kr)
훔볼트의 대륙 / 울리 쿨케
“나는 열대지방을 위해 태어난 몸이다.”
그가 걸은 길은 지도가 되었고, 그가 남긴 기록은 역사가 되었다
브라질 월드컵이 열리는 남미 대륙을 실질적으로 ‘발명’한 훔볼트 이야기

독일의 자연과학자 알렉산더 폰 훔볼트는 남미를 비롯해 전 세계를 무대로 벌인 과학 탐사 활동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다윈의 비글 호 항해 이전에 훔볼트의 항해가 있었다”고 평가될 만큼, 과학 탐사에 있어서 한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받는 훔볼트는 인문학자로 유명한 그의 형, 빌헬름 폰 훔볼트와 더불어 독일의 대표적인 지성인으로 손꼽힌다. 남미 대륙을 탐험하며 서양인 최초로 신대륙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험하고 조사했던 그는 학문에 남긴 커다란 발자취에 비해 그간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사실 훔볼트만큼 전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딴 지명이나 동물명, 혹은 식물명이나 기관명을 가진 사람도 드물다. 유일한 예외라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정도이다. ‘훔볼트해류’나 ‘훔볼트펭귄’, ‘훔볼트대학’ 등에서 보이듯이 적어도 열아홉 종의 동물과 열다섯 종의 식물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을 뿐만 아니라, 산맥, 봉우리, 공원, 광산, 항만, 호수 등에서도 그의 이름을 찾아볼 수 있다. 이 프로이센의 남작은 심지어 미국에까지 자신의 이름을 남겼는데,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도시명이 여덟 곳이고 카운티는 아홉 곳이나 된다. 
훔볼트는 19세기에 이미 유럽은 물론, 남미와 북미까지 포함해 활동했던 ‘글로벌 플레이어’였다. 당시에 그는 ‘걸어 다니는 대학’이란 별명으로 불릴 만큼 유럽 지성계에서는 알아주던 인사...
◆ 참가방법
  1. 텍스터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세요.
  2. 서평단 가입 게시판에 "훔볼트의 대륙 서평단 신청합니다"라고 써주시고 간단한 서평단 가입의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 자신의 블로그에 서평단 모집 이벤트(복사, 붙여넣기)로 본 모집글을 올려주세요.
  4. 자세한 사항은 텍스터 서평단 선정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 문의 : 궁금하신 점은 lovebook@texter.co.kr 메일로 주시거나 텍스터에 북스토리와 대화하기에 문의사항을 적어주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