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페스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6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작품으로 추정되는 '템페스트'는 제목 뜻 그대로 폭풍우와 함께 시작되는 하루의 대소동을 그리고 있다.

밀라노의 대공 푸로스퍼로는 동생 앤토니오의 질투심에 의해 어린 딸 미랜더와 함께 바다로 추방 당한 아픔이 있다.
앤토니오는 형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나폴리의 왕 알론조를 설득하였는데, 노대신 곤잘로는 추방 당하는 푸로스퍼로에게 일정한 식량과 마법책을 챙겨준다.
바다를 헤매다 어떤 섬에 정착하여 그곳 섬에 살던 공기의 정령 에어리얼과 괴물 캘리밴을 노예로 부리며 마법을 연마하기를 어언 12년...
그는 곱게 키운 딸과 자신의 명예 회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만나는데, 자신을 추방한 알론소 왕과 앤토니오를 태운 배가 항해하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강력한 마법으로 폭풍우를 일의켜 배가 난파하고, 그 배에 타고 있던 일행들이 모두 죽지 않고 섬까지 밀려와 뿔뿔이 흩어지도록 하고 그들의 본성을 지켜 보며 작전을 이행한다.
한쪽 구석에 따로 표류해 온 알론조의 아들인 퍼드넌드 왕자는 푸로스퍼로의 아름다운 딸 미랜더와 사랑에 빠지고...
앤토니오는 알론조의 동생 시배스천을 부추겨 왕을 죽이고 반란을 일으키도록 획책하나 푸로스퍼로의 충성스런 에어리얼의 방해로 실패한다.
언제나 지혜롭고 충직한 노대신 곤잘로도 밀라노의 신하들과 섬을 헤매며, 어릿광대 트린큘로와 만취한 하인장 스테퍼노는 괴물 캘리밴을 만나 몽상에 빠지는 등
모두들 각기 자신들만 폭풍우에서 유일하게 생존한 것으로 생각하며 섬을 방황하는데 이 모든 것이 푸로스퍼로의 마법에 의한 것이란 것은 전혀 모른다.

푸로스퍼로의 오두막 앞에서 모두가 상봉을 하는데...
여기서 모든 죄악과 반성과 자책과 용서와 사랑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감동과 재미가 있다.

희곡이라서 나는 이 책을 연극 배우가 된 기분으로 대사별로 소리를 달리하며 읽었더니 더욱 더 재미가 있었다.
문동문집 완독프로젝트 제6권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