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선언 펭귄클래식 80
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지음, 권화현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구유럽의 모든 세력들, 교황과 차르, 메테르니히와 기조, 프랑스의 급진파와 독일의 경찰 밀정이 이 유령을 쫓아내기 위해 신성한 동맹을 맺었다."로 시작되는 공산당 선언은 실상 이렇게 두꺼운 책이 될만한 분량은 아니다. 

반공이라는 짧은 한 마디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나라에서 '공산주의'란 쳐다만 봐서도 안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두 말할 필요도 없이 공산주의는 실패한 사상으로 역사에서 사라져 가고 있으며, 결코 자본주의의 대안이 될 수도 없다. 하지만, 사람들이 칼 마르크스의 이야기에 귀를 귀울이는 것은 그가 공산당 선언을 쓰기도 했지만 자본론을 집필하여 이미 2세기 전에 자본주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분석해버렸고 자본주의는 그의 경고대로 이미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기 때문일 것이다. 

캐임브리지 대학 역사학부 정치학 교수인 개레스 스테드먼 존스가 본문(?)보다 훨씬 방대한 서설과 주해를 덧붙여 보다 현대적인 관점으로 해석되었다. 아울러, 1848년 원본으로부터 시작해서 유럽의 각 국가별 판본별 서문까지 두루두루 덧붙여 책은 무척 두껍다.

사회 발전의 다양한 단계에서 계속되어온 계급 투쟁의 역사적 의미를 갖는 고전의 가치를 찾기 위해 한 번 쯤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동서고금을 넘어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 이 공산당 선언은 보면 볼수록 명문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