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충정로역.
환승하려고 걸어가는 도중에 김규동 시인이 보였다. 시가 바로 시인이라... ^^

추석날이면 
소주 한 병 들고
남산에 올라
혼자 울었다
북쪽 고향 하늘 그리며

남산에서 내려다 보이는
서울은 아직 빌딩의 숲이 아니었고
하늘은 맑고
대기오염같은 것도 없었다
남산은 우리 모두의 산
서울의 심장
남산에 오르지 못한 지도 한참 되었다.




사실 내가 충정로 역에서 이 시를 발견한 것은 추석이 막 지난 어떤 평일이었는데, 지금도 걸려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더불어 내가 참 좋아하는  김규동 시인의 시를 하나 덧붙여 둔다. 언젠가 S 선생님께서 낭랑하게 읽어주시던 바로 그 시다.
 

육체로 들어간 꽃잎

- 김규동 -

먹었단 말입니다
연한 이파리
무지개 같은 진달래를
순이와 난 따 먹었어요
함경도의 3월은
아직 쌀쌀하나
허전한 육체에
꽃은 피로 녹아
하늘하늘 떨었지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평안도 약산 시인은
노래했으나
밟고 가다니 사치하잖아요
먹었단 말입니다
심장으로 들어가게 했지요
 
모란이 피기까지는
기다리겠노라고
전라도 강진 시인은 노래했으나
도대체 뭘 기다린단 말인가요
모란이 뭔지도 모르는 바람 센 땅에서
기다릴 것도 없이
우린 불붙듯 하는
진달래를 따 먹었어요
 
여름내 땀 흘려 농사짓고
겨울엔 이태준의 <문장> 잡지를 읽는
이름 없는 농부의 딸 순이와 나는
입술같이 연한
진달래 이파리를 따 먹었어요
 
순인 북에 있고
난 남쪽에 있으나
둘의 심장으로 들어간 진달래꽃만은
세월이 가도
고동치면 돌고 있답니다
사시사철 꽃은 피고 있답니다.  

 

노 시인의 마음 깊은 곳이 상처와 그리움이 밀려 온다. 
굳이 거창한 표현을 쓰지 못하더라도 김규동 시인의 시를 보면 남북 문제가 보다 전진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을 들게 한다.

이 뿐만 아니라, 모든 지하철 역에서 열차를 기다릴 때마다 시를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어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