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감 본능 - 우리는 왜 초콜릿과 음악, 모험, 페로몬에 열광하는가
진 월렌스타인 지음, 김한영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0월
품절


사람들은 종종 향정신성 약물을 현대적 현상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아니다. 그 선구 물질들은 오랜 세월 사람과科 원인과 함께 진화했다. 많은 인류학자의 지적에 따르면 호모사피엔스는 수백만 년 동안 향정신성 식물들과 공진화 관계를 맺어왔다. 이 공진화의 군비 경쟁에서 포유 동물은 몇몇 식물성 물질들을 대사시키는 매커니즘을 진화시켰고, 그와 동시에 식물은 여러 내인성 신경전달물질과 신경펩티드의 화학 구조를 모방한 독소들을 진화시켰다. -226쪽

대칭, 비례, 리듬 등은 광고주의 도구 상자에 포함될 수 있는 수신편향의 좋은 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마케팅 과학자들은 이 자질에 대한 우리의 선천적 선호 성향을 연구하고 일상적인 상업 광고에 적용해 왔다.-252쪽

쾌감이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자녀에게 줄 성장 환경을 현명하게 선택하려는 부모에게 매우 중요하다. (중략) 부모는 자식에게 최적의 자극 형식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쾌감 본능은 그 자질을 가진 대상과의 놀이에 아이를 반복적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나머지 일을 수행한다.-25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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