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첫번째 토요일밤, 예술의전당 리사이트홀...
지난번 여의도 영산홀에 있었던 독주회를 찾지 못해 미안하기도 하고 아쉽기도 했었는데, 그녀의 초대로 슈베르트의 방황과 실연의 리듬을 타고 2시간의 음악 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다. 조은아는 매우 겸손하고 참한 피아니스트다. 내가 아는 다른 프로 예술인들이 아니라 해도 그냥 평범한 사람들과 비교해도 그녀의 겸손하고 편안한 느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칭찬해주고 싶다. 무대 기준으로 우측 상단에 첫번째 자리에 앉아 그녀의 뒷모습을 내려다 보며 나도 모르게 손가락을 그녀처럼 휘젖고 있었던 것도 좋았고, 그녀를 모르는 아내가 처음 그녀의 연주와 목소리에 완전히 반해버린 것도 좋았다. 그녀는 맑은 목소리도 자신이 연주하는 느낌을 설명해 준다. 그녀를 잘 아는 독일의 한 기자는 '테크닉만을 보여주는 피아니스트는 많지만, 음악적 내용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연주자는 드물다.'며 '한국의 젊은 피아니스트 조은아는 내적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독창적 연주를 들려 준다.'고 평했다.

다음은 비올리스트 에르완 리샤(Erwan Richard)와 협연을 마치고 인사를 하는 모습을 위에서(내 자리에서) 찍은 사진이다. 직후에 인터미션이 있었고, 10분 뒤에 다시 무대에 오른 그녀는 보다 아름다운 의상에 걸맞게 빛나는 연주로 절반의 시간을 빛내 주었다.\

빈틈 없는 자리가 더욱 멋스럽던 토요일 밤이었다.



***


Schubert - 逆旅過客
2009년 2월 7일 (토)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역려과객(逆旅過客)
세상은 여관과 같고 인생은 그곳에 잠시 머무는 나그네와 같다.

‘방랑’은 독일 낭만주의 예술가들이 즐겨 사용하던 모티브입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시민적인 안온한 삶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정신적인 방랑을 미덕으로 여겼지요.

슈베르트 역시 기질적으로 유랑인의 천성을 타고난 작곡가였습니다. 이번 연주회는 온전히 그에게 바쳐진 것입니다.



연주의 첫머리는 사랑에 거부당하고 정처없이 길을 헤매는 한 청년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슈베르트의 작품 중 가장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기악곡 중 하나인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도 특별히 비올리스트르 초청하여 함께 연주합니다.

비올라는 첼로보다 따뜻하며 유려한 음색으로 발현되는 매력적인 악기이지요.



낭만주의 서정적 음악어법이 현대의 12음기법으로 해체되면 어떤 음악적 충돌이 일어날까요?

독일의 현대 작곡가 라헨만은 슈베르트의 왈츠를 20세기의 어법으로 재기발랄하게 변모시켰습니다.

슈베르트가 세상을 뜨기 두달전 작곡한 다단조 소나타는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의 백미라 일컬어지는 대작입니다.

극적인 감정의 소용돌이와 따스함을 갈망하는 인간의 심정이 잘 표현된 이 곡은 슈베르트가 세상에 남긴 작별인사라 하겠습니다.


***


 

PROGRAM

슈베르트                       아다지오 [방랑자 환상곡 D.760 中]
F. Schubert                  Adagio [ Wanderer-Fantasie D.760]

슈베르트 / 리스트           물방앗간 청년과 시냇물
F. Schubert / F. Liszt     Der Müller und der Bach
                                     물 위에서 노래함
                                     Auf dem Wasser zu singen

슈베르트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가단조 작품 821
F. Schubert                  Arpeggione Sonata in a minor, D.821
                                    [ Viola - Erwan Richard ]

라헨만                           슈베르트 주제에 의한 5개의 변주곡 (1956)
H. Lachenmann             Fünf Variationen über ein Thema von Schubert (1956)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다단조 작품 958
F. Schubert                   Sonate in c minor, D.958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