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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파는 남자 - KI신서 916
페르난도 트리아스 데 베스 지음, 권상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얼리리뷰어<<
<아, 원죄여>
내 나이 스물을 갓 넘기고야 '인간의 원죄란 평생 일하며 살아야 하는 죄'가 아닌가 하고 깨달았던 때가 기억난다. 막연하게 '직장, 일'이라는 것을 생각하다가 어느날 사회인이 되고 짧게는 일주일의 5~6일을 길게는 평생의 대부분을 일해야하고, 학생때와 같은 방학이란 꿈도 꾸지 못한다는 것을 체감했을 때, 그 충격은 이루말할 수 없는 것이었다. 특히나 나처럼 삶의 의미 자체가 무위도식 혹은 유유자적 네 글자로 요약되는 사람에게는 정해진 일정의 삶이 나의 라이프 스타일과는 전혀 관계없이 끌려간다는 생각을 하니 죽고싶은 심정이었다. (그래. 나와 우리 모두의 부모님께도 존경을 표했더랬지...취직하자마자 정년퇴직을 손꼽을 날이 올줄이야!)
35년이라는 시간(T)은 다 자라버린 어른에게는 평생과도 같다. 가진 것(A)과 빚진 것(P)을 계산해보고 P를 갚으려면 35년이 걸린다는 결론이 나왔을 때 우리의 주인공 TC가 느꼈을 좌절과 고통을 말해봐야 입만 아프지. 내 한몸 의지할 집 한 채 얻는데 필요한 것은 몇 천만원에서 몇 억원의 돈이 아닌 그 돈을 벌어야하는 시간인 것이다! 다들 알겠지만 우리 인간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지불하라니 이게 원죄가 아니고 뭐냔말이지. 여기서 TC는 "T(시간)는 $(시간)이다"라는 동서고금을 불문하는 명제를 몸소 체험하며 증명해보인 것이다. 아...개인의 원초적 이상이자 꿈(TC에게는 개미연구, 나에게는 무위도식)을 현실화하지 못하게 막는 원죄여~
<모모와 회색신사, TC와 체제>
미하엘 헨데의 '모모'를 기억하는가? '시간을 파는 남자'라는 제목을 듣자마자 나에게 떠오른 것은 '모모'의 회색신사였다. 모모를 읽던 당시 이미 어른이 된 내가 책속으로 들어간듯한 착각에 빠져 모모와 잡은 손을 놓칠세라 두 손을 꼭 쥐고 회색신사에게 붙잡힐까 불안에 떨던 모습이라니.... 다 읽고난 후 '내 시간은 절대로 회색신사 눈에 띄지 않게 하겠어!'라고 다짐했던 것이 생각난다.
여기에 시간 강박증 초기에서 중기를 지나 말기로 가고 있는 한 사나이가 있다. 적두개미를 연구하겠다는 일생일대의 숙원을 이룰 계획을 가진 주인공 TC는 돈($)이 없어서 집을 넓힐 수가 없고, 집이 좁아 셋째아이도 가질 수 없는 등의 현실을 자각하게 된다. 자산과 부채를 정리해보던 중 융자금 등을 합한 빚을 갚기 위해 적어도 35년을 꼬박 직장에 다니며 일 해야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리하여 나온 공식, "시간(T)은 돈($)이다."
시간을 버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고 돈을 벌면 부채를 갚고 개미연구를 시작하는 시점을 좀 더 앞당길 수 있다.
급기야 그는 시간을 팔기로 결심한다. 이 엉뚱하고 비 상식적인 계획이 어찌나 치밀하게 계산되고 있던지 하마터면 나까지 의심없이 수긍할 뻔 했다. 누가그랬던가 '상식을 깨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시간이 아닌 '여유'가 필요해>
그의 개인적인 소망은 나라 전체로 영향을 끼치고 결정적으로 국가기반을 흔드는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어쩌면 그가 발견한 시간과 돈의 상호 관련성은 생각보다 단순한 것이 아닌지도 모른다.
시간이 없다고 바둥대며 인간은 빠른것을 창조해냈다. 엘리베이터, 로켓, 비행기, 패스트푸드, 컴퓨터 등등...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시간에 쫓기고 비행기 따위의 피조물들이 느리다며 답답해하며 계속해서 더 빠른 것을 원하고 조바심 낸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은 때로 '느린것'을 갈망하기도 하니 얼마나 우스운가. 어쩌면 우리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시간 그 자체가 아니라 '여유'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5분이 담겨있다는 플라스틱 통을 구입한 책 속의 사람들은 5분을 산 것이 아니라 일하지 않을 자유, 즉 여유를 산 것이다.
<시간&체제의 관계>
"정부의 강경한 부동산 정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뉴스의 첫머리를 장식하는 아나운서의 맨트가 "체제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습니다."로 들리는 것은 나뿐인가. 지금 경제가 파도타듯 위태로운 것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고 한다. 안심시키려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시대와, 경제체제가 전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자급자족하던 원시시대에서 신석기혁명이 일어나고 그 후 산업혁명이 전세계를 변화시켰듯이 IT시대도, T(시간) 중심의 $(돈, 경제적 부)의 시대도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즈음에 온 것이다. 이렇게 가치는 매순간 변화한다. 이것은 '체제'와 함께 연관되어진다. 체제는 가치를 통제하고 가치 또한 체제를 통제한다. 그렇다면 체제나 가치를 창조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바로 우리들 스스로이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 꼭 들어맞는 예측을 하여 사람들을 이끄는 이를 선구자라고 한다. 우리 각자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선구자라고 한다면 이제 한번쯤 생각해보자. 이 다음 시대에는 무엇이 절대가치가 되겠는가? 이제껏 인류를 이끌어온 가치의 상징은 양극적이었다. 힘, 경제력, 군사력, 영토의 크기 등... 이왕이면 새로운 가치의 탄생은 보다 긍정적이고 공생적인 것을 지향한다면 좋지 않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가치 창조의 주역인 우리 스스로가 창조의 방향을 긍정적이고 공생적인 곳에 두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요청하는 초대장에 다름 아니다. 그래서 나는 낙관적이다. 인간은 자신을 극복할 운명을 타고 났으며, 인간이 의식적으로, 또 무의식적으로 유발하는 폐해에 대한 해결책을 항상 찾을 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은 다른 누구도 아닌 각자의 것이며 간달프가 말했듯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가지고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것은 오직 자신의 몫'이고 변화는 각 개인으로부터 시작된다. 여러분의 시간 역시 여러분의 것이며 다른 누구의 것도 아니다. 이를 준수하고 살면 보이지 않는 손이 우리를 다시 한번 사회 전체의 행복으로 인도할 것이다." (190쪽)
작가가 남긴 위의 맺음말의 의미대로 독자는 자기만의 가치관을 이전보다 뚜렷하게 갖게 될 것이다. 그 가치관은 경제관이 될 수도 있고, 인생관 혹은 사회관이 될 수도 있다. 무엇이되었든 그것은 조금 이상적이고 비 이성적인 가치관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이상적인 것을 꿈꾸는 자만이 그 이상을 현실로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을. 그래서 나는 좀 더 긍정적이고 쌍생적인 미래의 가치를 꿈꾸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