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싱로즈
세르다르 오즈칸 지음, 유정화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혹시 장미를 잃어버리지 않으셨나요?
누군가 내게 뜬금없이 이런 질문을 한다면 나는 ‘잃어버렸던가?’보다 ‘장미? 왠 장미?’라고 생각할것 같다. 나처럼 장미라니 무슨 소리야? 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다이애나는 아름다운 외모를 한 매력적인 아가씨이다. 전국각지에서 그녀의 팬들이 선물을 보내올 정도의 미모를 가진 아가씨인데 그녀 또한 이런 관심에 화답하며 외모 가꾸기에 열심이다. 그녀는 아주 어렸을때부터 엄마와 단 둘이 살았다. 아빠가 돌아가셨다고 알고 있던 그녀에게 어느날 엄마는 ‘너의 아빠는 너와 똑같이 생긴 쌍둥이 동생을 데리고 나갔다. 지금도 살아있단다.’라고 말한다. 병에 걸린 엄마는 그 이야기와 함께 동생 ‘메리’를 꼭 찾으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둔다. 메리는 멀리 떨어져 살던 엄마를 찾아 집을 나섰다고 했다. 이제 다이애나는 아빠가 살아계셨다는 기쁨을 만끽하기는 커녕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것 같은 동생의 존재가 왠지 밉다는 생각에 마음이 복잡해진다. 동생을 찾아야하나, 그냥 두어야하나, 동생의 존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나... 결국 메리는 동생을 찾아 떠나기로 한다. 메리를 만나기 위해 남겨진 힌트는 메리가 엄마에게 보낸 편지에 적힌 세가지 단서 뿐이다. 어느 궁전의 이름과 ‘소크라테스’ 그리고 ‘제이넵’. 다이애나는 일단 궁전을 무작정 찾아 떠난다. 궁전에는 제이넵이라는 여자가 살고 있었는데 그녀는 메리가 며칠 안으로 궁전에 올 것이라고 했다. 어릴적 메리는 그녀에게 ‘장미와 대화하는 법’을 배웠다는 것을 들은 다이애나는 메리를 기다리는 동안 자기에게도 장미와 대화하는 법을 알려달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다이애나는 자신 안에 있던 허영의 자아를 던지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쌍둥이 동생인 메리를 만나 두 사람은 하나가 된다.

 

 이 소설이 [연금술사]와 비교되는 것은 자아를 찾아 여행을 떠나는 것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 외의 것으로 두 작품을 비교하기엔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의 자리가 너무 크다. 안타깝게도 [어린왕자]는 이 나이 먹을때까지 완독을 하지 못해서 비교할 수가 없었다. 언젠가 어린왕자를 읽게되면 부디 두 작품 모두 ‘장미’가 등장한다는 것 외에도 비교할 만큼의 꺼리가 많았으면 한다. (하지만 왠지 이번에도 어린왕자의 완승이 아닐까 예상해본다.) 자아를 찾는 소설의 양대산맥인 연금술사와 어린왕자 사이에서 이 책이 얼마나 자기 몫을 할지는 독자의 판단에 달려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 책은 너무 어리숙하다. 똑같은 주제를 가졌지만 내용에 있어서 너무 뜬구름 잡는 듯 하달까. ‘왠 장미? 나에게 잃어버리고 말고 할 장미가 있었던가?‘ 했던 내가 ’아, 나에게도 장미가 있었구나.‘하고 그 존재를 인식하게 된 것 만으로 이 책을 읽은 값을 할지는 두고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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