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 무한한 창조의 샘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 5
프란체스코 갈루치 지음, 김소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서울에서 피카소 전시회가 있었다. 그때를 기준해서 그 이전에는 수입전시가 간혹 열리는 정도였고, 그것도 아주 잠깐동안 전시하던 것이었는데 그때부터 한국에서 전시회나 공연 문화가 일반 대중들에게 확산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장을 찾았고, 전시일정도 주로 아이들의 방학에 맞춰서 열리곤 했기에 주말이면 가족단위로 입장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그래도 지금처럼 자주 있는 기회가 아니었기에 나는 공연이나 전시관람 전에는 관련 자료를 찾아서 미리 예습을 하고 외출하곤 했다. 뮤지컬을 볼 때에도 원어로 하는 대사를 알아듣기 어렵고, 장기 공연이 아니기 때문에 일생에 몇 번 볼지 모르는 공연은 공을 들여 봐야한다는 생각이었다. ost를 미리 구해서 몇 번이고 귀에 익도록 듣고 대본을 구해서 원어와 한글 번역본을 번갈아보며 보곤했다. 그렇게 하면 공연장에 가서도 자막을 보느라 무대에서 눈을 떼지 않아도 되었다. 미술전시도 마찬가지여서 [피카소 전시회]를 한다고 하니 최소한 피카소가 어떤 사람인지는 알고 가야할 듯했고, 구경하러 갈 날짜가 촉박했기에 얇은 책을 골라서 읽기로 했었다. 그것이 시공사에서 나온 [피카소-성스러운 어릿광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대로 시공사 디스커버리 총서는 작지만 충실한 내용이 담겨있어서 읽을만 하다. 그 책을 하룻밤에 읽기엔 무리여서 절반도 읽지 못하고 전시를 보았지만 앞부분의 '청색시대'에 대한 내용이 얼마나 알찼던지 전시된 그림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였다. 잠시 식었던 그림 감상에 대한 열정이 요사이 다시 고개를 들던 참에 몇 권의 미술도서를 읽었는데, 마로니에북스에서 나오는 미술관련 시리즈 중 [피카소] 출간 소식을 듣고 반갑게 책을 읽기로 했다.
 

 마로니에북스의 책을 받아보니 정성스럽게 꾸민 표지와 속지들이 마음에 쏙 들었다. [색연필화 쉽게하기]를 읽은 탓으로 이번에는 이 책을 앞에 두고 연습장에 표지를 그려보기로 했다. 표지 그림은 피카소의 [꿈]이다. 꿈을 꾸느라 몽롱해있는 여인의 표정과 노란 머릿결도 황홀하지만 벨벳을 씌운듯한 빨간 쇼파와 함께 여인의 뒤에 그려진 초록과 짙은 붉은 색의 벽지(?)가 눈에 띄었다. 종이 위해 색연필과 크레파스로 열심히 칠을 해보니 비슷해 보이기는 했지만 배경의 벽지는 도저히 흉내낼 수 없었다. 유화나 수채화 물감이 있었다면... 하고 얼마나 아쉬워했는지...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렇게 작품을 따라그려보면 눈으로 훑었을 때 눈치채지 못했던 부분까지 느낄수 있어서 좋았다.

 

 피카소 하면 살아 생전부터 유명화가가 된 사람으로 알려져있다. 그의 손녀인지 하는 사람이 쓴 책에는 피카소에 대한 가족으로서의 원망(?)도 담겨있다고 들었다. 화가로서는 성공했지만 분명 그에게도 어두웠던 삶의 이면이 있었을터이다. 그리고 왜 그렇게 기이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평범한 그림은 그리지 않았던 것인지도 궁금했고 지난번 전시회 관람 때 미쳐 보지 못했던 작품에 대한 감상도 기대를 했다.

 

 초보 구경꾼에게는 그다운 길잡이가 필요하다. 초보에게 다짜고짜 어려운 미술이야기를 들이대면 약 먹은 토끼마냥 해롱거리고 말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나에게 독한 약이었다. 피카소와 그의 주변인들에 대한 미술학파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고, 펼쳐보면 수없이 나오는 그림들에 대한 설명은 많지 않다. 다만 어떤 시대에 그린 그림이고 어떤 이해관계가 얽힌 그림이라는 것만 짧게 나와있을 뿐이다. 책을 읽다가 나오는 그림들 중에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어디가 어느 부분인지 감을 잡을수 없는 것들이 많았지만 지은이는 가혹하게도 하실 말씀만 쭉 하고 계시다. 지난번 전시회를 보러 가기 전 읽은 시공사의 책 내용과 전시회에서 들은 그림 설명 중에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극히 일부이며, 초반부에 피카소와 그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만이 익숙할 뿐이었다. 그만큼 이 책은 초보자가 읽기에 생소한 학문적인 이야기를 주로 써놓지 않았나 싶고, 그렇기에 지루함이 컸다. (피카소가 어머니의 성이었다는 것은 신선했다.) 게르니카는 왜 맨날 우는 여인으로 그려졌는지, 다른 여인은 왜 맨날 예쁜 얼굴로 그려졌는지에 대해서도 별로 언급이 없다. 화가는 작품으로 이야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일반 독자가 읽을만한 피카소의 책이라면 좀 더 작품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작품관련 내용이 많았다면 어땠을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품었던 의문들 중 절반도 풀지 못했다. 그래서 내심 시공사의 동명의 책과 비교할수밖에 없었다. 실로 오랜만에 시공사의 책을 꺼내 펼쳐보니 역시나 그림 옆에 단 몇 줄이나마 설명을 곁들여서 그림 감상을 쉽게 하고 있다.

 

 피카소가 정치인인지 화가인지 헷갈릴 정도로 책을 읽기가 힘들었다. 그림은 그림대로, 글은 글대로 읽을수밖에 없었다.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남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