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글쓰기 특강 - 생각 정리의 기술
김민영.황선애 지음 / 북바이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까지만 독후감으로. 아니.. 리뷰로??.. 당분간은..ㅎㅎ)

 

오랜만에 딱 마음에 맞는 책을 만났다.

그동안 어떻게 할까 고민만 많았고 발전은 없었는데.

내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작은 단서를 준 책!

바로 <서평 글쓰기 특강>!

 

서평? 리뷰? 블로그로 만들기로 한지 1년 6개월!!

아무런 방향성 없이 일단 마음에 드는 책을 무조건 읽었다.

글쓰는 것도 재주가 없어 무작정 작성했다.

 

리뷰, 서평, 비평, 독후감.

목적에 따라 글이 달라야 하지만...

 

책을 읽고 어떻게 남겨야 될지 막막한 상황에서

글쓰기에 대한 기초없이 무작정 읽은 책은 어떻게든 남겨보고 싶어서 시작한 블로그

 

블로그 이웃과 하루 방문자수에는 신경쓸 겨를도 없었다.

그저 하루 하루 책을 읽고 다 읽고 나면 무조건 남겨두기를 1년 남짓.

어느날 부터인가 재대로 된 글을 쓰고 싶어졌다.

 

글의 목적조차 정하지 않고 무작정 쏟아 냈던 꽤 많은 양의 글들...

이젠 그 글들은 독후감상문... 이라는 아주 큰 틀속에서만 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리뷰...

책을 읽고 느낀 감상을 있는 그대로 아주 주관적으로 작성한 것

이라고 한다면

 

서평...

책을 읽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한 글을 말한다.

그 대상이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 되기도 책을 읽은 사람이 되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서평에는 "객관성"이 확보 되어야 한다는 것

 

작가에 대한 정보, 책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되고, 책의 내용을 요학한 글과

작가가 책을 통해서 말하고 싶은 방향성을 읽어 내고, 책 속의 키워드를 찾고

간략한 의견이 함께 쓰인다면 그것이 바로 서평!

 

서평은 비평의 한 종류라고 봐도 무방하니..

내 선택이 남았다.

 

우선 리뷰를 쓸것인지 서평을 쓸것인지 먼저 결정하는 것.

최근 여러 서평들을 접하고 나니 단순한 나열의 감상인 리뷰 보다는

객관적인 정보가 첨가되고 방향성이 있는 서평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드니

앞으로의 글들을 서평을 써보도록 노력해야 겠다.

(오늘까지만 리뷰로 쓰는 걸로.ㅎㅎ)

 

책에 별점을 주는 것도 그저 막연하게 3점을 기준으로 보통 4점이나 5점을 주곤 했는데

이젠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선택 해야 겠다.

 

정말 보통 꽤 괜찮았다는 생각이 들면 3점.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팍팍 들면 4점.

이건 정말 꼭 읽어봐야되!! 라면 5점...

 

2점은.. 생각보다 내용이 부실하다. 방향이 어지럽다.

책임에도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하는 것.

 

1점은 그것 조차 안되는.. 사고의 확장과 생각의 깊히가 느껴지지 않고.

그저 문자의 나열들 뿐인 책들이 되겠지...

 

음.. 1점을 주는 책들이 과연 있을까?

 

책으로 탄생하는 순간 쓰레기 같은 것은 없을텐데...

 

그럼에도 배울점을 하나라도 못찾았다면 과감하게 1점을 주기로!!

 

.

.

.

글 쓰기에도 전략이 필요하고 공부가 필요하다.

글의 목적을 정한다.

어떤 글을 쓸지 주제도 정한다.

 

서평은

목적과 주제가 이미 잡혀 있다. 책만 객관적으로 잘 읽을 수 있다면 쉽게 두단계를 건너뛸 수 있으니

알고보면 쉬운 글쓰기가 될거라는...

 

서평을 처음 써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5가지의 서평의 틀도 있으니 틀에 맞춰 써보는 연습도 할 수 있고.

 

보통 4문단으로 구성되며 서평의 양은 ... A4 용지 1장에서 2장사이가 적당한가보다.

너무 많은면 지루해 지고

너무 짦으면 정보를 다 담기 힘들다니.

 

전문가분들의 경험에서 나온 양이니까 그게 딱 정당한 듯...

 

책에서 소개하는 서평에 비교를 해본다면.

이글은 역시나 리뷰에 해당하며 양과 질, 형식에서 서평이라고 불릴수 없겠다.ㅎㅎ

 

음... 독후감? 이라는 리뷰는 지금처럼 이렇게 남기고.

이것을 기초로 해서 서평란을 따로 만들어 봐야겠다.

 

서평도 써보고 지난번 읽었던 이보영의 에세이처럼.

책과 '나'를 연결한 그런 에세이도 한번 써보고 싶다.

 

어떤 글이 되었는 주제가 명확해야되고 일관성있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보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09 1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