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필요한 순간 - 삶의 의미를 되찾는 10가지 생각
스벤 브링크만 지음, 강경이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이 필요한 순간> - 스벤 브링크만

삶의 의미를 되찾는 10가지 생각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파란 하늘, 뭉게구름, 선선한 바람, 초록에서 천천히 갈색으로 물들어가는 나뭇잎.

햇살이 스며드는 나무 그늘 아래서 책 한 권을 읽습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했나요.

어쩌면 너무나 푸른 하늘과 뭉게구름을 바라보며 생각이 많아지기에 독서의 계절이란 별명이 붙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거든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삶의 의미란 무엇일까?"에 대해서 여러 번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것을 반복하고 있는 것 같아요. 처음 의미를 생각했던 것은 중학생 때 데미안을 만나면서부터입니다. 지금에 와서는 단순한 성장소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당시에는 알지도 못하는 나라, 소설 속 이야기와 주인공에 푹 빠져서 마치 어른이 된 것 마냥 굴었죠.

 

그때 어떤 답을 내렸었는지 기억하지 못하지만 분명 삶의 의미를 찾았던 흔적은 있습니다. 그때 읽었던 책 곳곳에 왜?라는 질문을 많이 달았거든요.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저는 또 한 번 질문을 했어요. 학부로 입학을 했고, 당시 전혀 다른 전공이 한 학부로 붙어 있어서 혼란스러웠던 시기에요. 반으로 나눴는데 입학하면서 하려고 했던 전공과 교양으로 들었던 전공 사이에서 고민이 되었거든요. 그때 선택을 앞두고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어떤 전공을 선택하는 게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까. 어떤 길을 가야 될까. 뭐 이런 고민들이요. 그 고민 끝에 하나의 선택을 했는데.

이제 와서는 그 선택이 후회되기도 하네요. 단 하나의 선택이 아닌 여러 가지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를요.

 

그리고 군 생활 중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어요.

지금의 전공을 계속 유지할까. 학교를 다니는 것이 맞나. 휴학을 하고 다른 길을 찾아볼까. 내가 하려는 일은 무엇이지. 어떻게 살아야 의미 있는 삶을 살까. 뭐 이런 고민들이요. 수첩 하나 가득 채웠지만 답을 내릴 수 없었어요. 그때부터 책을 정말 많이 읽기 시작했죠.

 

전역을 하고, 휴학을 하고, 일을 하고, 다시 복학을 하고,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삶의 변화를 불러오는 선택을 앞두고서는 꼭 했던 질문이 어떻게 살 것인가인데. 답은 항상 지금 당장 생활을 어떻게 해결할까에 맞춰졌던 것 같아요. 그 선택들의 결과가 지금의 삶이 되었으니, 지금으로써는 후회가 많이 남아 있죠.

 

그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일은 다시 돌릴 수 없지만 앞으로의 일은 아직 선택의 여지가 있고, 늦었다 생각하지만 늦지 않았다는 것.

삶에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삶에서 의미를 가지기란 결코 쉽지 않지만, 어떤 것에 가치를 두고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의미 있는 삶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자가 책에 담아낸 10개의 강의를 통해서 스스로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길었지만.

그동안 고민하고 답을 내리지 못하고 방황하던 시간에 내비게이션이 되어준 것 같아요.

오래전 철학자들도 사람이었고 우리와 같은 고민을 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무척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철학자의 답이 정답은 아니지만 지금 우리 삶에서도 생각해 볼 것이 많다는 것이 좋았어요.

살아가는 시대는 다르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결국 같다는 것도 배웠지요.

 

목적에 함몰되지 않고 가치를 지키며 의미 있게 살아가는 방법.

책을 읽는 사람마다 그 위치에서 저마다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나름의 방법을 찾았던 것처럼요.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몽테뉴의 죽음까지 철학자들이 남긴 말에 담긴 지혜를 생각하고 의미를 느끼게 된다면.

삶의 의미도 찾을 수 있게 될 거예요.

 

지금 어떤 이유로 방황하고 있다면 책에 담긴 10명의 철학자들의 생각을 한 번 들어 보세요.

어쩌면 그들의 생각법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답이 삶을 의미 있게 바꿔 주게 될지도 모르죠.

 

#가을 #독서 #독서의계절 #철학 #강의 #철학이필요한순간 #책로그 #북로그 #리뷰로그 #글로그 #다산초당 #다산북스 #생각 #의미찾기 #생각법 #스벤브링크만 #철학강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