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세기의 지성에게 삶의 길을 묻다
오프라 윈프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단순하지만 확실한 것들"

 

 

삶은 어떻게 되먹은 걸까.

마음처럼 되는 것은 하나도 없고, 사는 게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데 주변에는 온통 힘들게 하는 것뿐입니다. 사람들이 여행을 하고, 독서를 하고, 종교를 믿는 이유는 이렇게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지 그 지혜를 얻고 싶기 때문이겠죠.

 

 

미국에 유명한 인터뷰어가 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

그녀의 이름을 딴 토크쇼가 수년간 인기를 끌었죠. 그녀가 죽는 그 순간까지 오프라 윈프리 쇼를 진행할 줄 알았는데 2011년 돌연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쇼를 진행하며 참 다양한 사람을 만나 인터뷰를 하면서 그녀의 인생도 참 많이 달라졌겠죠.

그녀가 쇼를 은퇴하기로 마음먹은 것도 무언가를 찾았기 때문일 거예요.

그녀는 방송국을 설립하고 <슈퍼 소울 선데이>를 만들었습니다. 그녀가 하는 일에 호기심에 보기 시작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말하죠. 역시 오프라 윈프리라고.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많고 많은 프로그램을 두고 그녀의 쇼를 시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전달해 주려고 했던 것일까요.

 

 

그 궁금증이 한 권의 책으로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책은 그녀가 슈퍼 소울 선데이를 진행하면서 가장 감동이었던 영적 경험들, 아하! 했던 경험들을 압축해서 담았습니다. 200시간 넘게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녀는 무엇에 감동을 받았을까. 그 감동이 나에게는 어떤 감동이 되어 줄까 무척 기대하며 책을 읽었습니다.

 

 

에필로그에 실린 말이 프롤로그에 실려야 하는 것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좋았습니다.

삶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가?

스스로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가 질문하고 답을 찾았던 적이 있나요?

저는 적어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한 번도 안 했던 것 같아요.

무슨 대학에 가고 싶은가? 어떤 직장에 취업하고 싶은가? 무슨 일을 할 것인가?

이런 질문들은 했는데 정작 중요한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가에 대해서는 질문조차 해본 적이 없지요. 책을 다 읽고 난 지금도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무슨 답을 해야 할까 막막하죠.

책을 읽는다고 이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진 않을 것 같아요.

다만 답을 찾을 작은 힌트는 찾게 돼요.

 

 

 

 

최근 철학 책을 읽고, 심리학 책을 만나면서 저와 마주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내면을 들여다본다"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저 자신에게 많은 질문을 하고 답을 적었죠. 제가 이런 쪽의 책을 자꾸 읽게 되는 것은 뭔가 부족함을 본능 적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동안에는 남들처럼 학교를 다니고 시험을 보고 취업을 준비하고 그랬죠. 남들처럼 취업했다면 좋았을 텐데 저는 취업에서 남들과 다른 결과를 마주하면서 '이게 아닌데?'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남들보다 한참 늦은 고민의 시작일 수 있고, 어쩌면 이제야라도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저는 아직 고민하고 있고, 작은 것부터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 학업을 위해 읽던 독서가 아니라 진짜 책을 읽어 보고 싶은 마음으로 여러 책을 읽고 있어요. 덕분에 이런 책도 만난 행운을 누리는 것이겠죠.

 

 

 

 

책에 실린 말을 가만 보면 철학자들이 하는 말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들이 하는 고민도, 우리가 하는 고민도, 결국 하나로 귀결되는 것일까요?, 우린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가? 우린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것일까?

#행복 이란 것에 대해서 답 없는 시험을 보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네요.

 

 

 

 

나는 왜 여기 있는가?

당신의 답은 무엇인가?

 

살아가며 무엇이든 그 답을 찾길 바랍니다.

저도 왜 여기 이렇게 있는지 그 답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열심히 경험하고, 그렇게 살아 보겠어요. 어느 순간 답을 찾게 된다면 제 삶도 뭔가 많이 달라져 있겠죠.

 

#위즈덤 #오프라윈프리 #다산책방 #인터뷰 #질문 #답 #감동 #삶 #고민 #단순하지만 #확실한것들 #독서 #리뷰 #글 #주말 #휴일 #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