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3 : 세종·문종·단종 - 백성을 사랑한 사대부의 임금 조선왕조실록 3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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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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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조선왕조실록 세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세종대왕입니다.

문종과 단종이 함께 엮여 있긴 하지만 사실상 세종대왕의 이야기로 채워져 있어요.

#세종대왕

어릴 때부터 들어왔던 너무나 위대한 왕입니다.

애민의 군주로 많은 존경을 받고 있죠.

무수히 많은 업적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훈민정음창제 입니다.

그동안 훈민정음에 대한 것도 많은 오해가 있었지만 실록을 비롯한 기록을 보면 세종이 직접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사대부들의 반대가 심했죠. 집현전 학자들은 왕명으로 훈민정음을 이용한 여러 책들을 번역하고 만들었죠.

그 기록과 헷갈려서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창제했다는 오해가 생겼나 봐요.

다독 가이자 역사학자인 이덕일님의 시선으로 조선왕조를 다시 바라보고 있는 시간들이 너무나 좋아요.

태조와 태종실록에서부터 충격의 연속이었습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세상을 이렇게 바라볼 수 있구나."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세종대왕님 역시 그랬어요.

애민의 군주라는 이미지가 무척 강해서 세종대왕이 왕으로 있던 시기는 태평성대 일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세상에 깜짝 놀랄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태종이 실시한 종부법을 다시 종모법으로 바꿨어요.

더해서 수령고소금지법 까지!!!

아니 이게 말이 될 일입니까!!

세상에 마을의 수령이 부정부패를 저질러도 고소할 수 없다니요!

지금으로 치면 군의원들이 해외여행 가서 상식 이하의 행동을 하고, 군수가 군정을 돌보지 않고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과 다를 것 없는 상황에서 신고조차 할 수 없다는 거예요.

지금도 공익제보자에 대한 보호가 있다고는 하지만 보호가 안되고 있는 실정이긴 하지만 그래도 신고도 하고

언론에 알리기도 하고, 이슈가 되면 처벌도 받고 하는데, 세종 때에는 신고하면 오히려 벌을 받았데요.

종모법이란 것은 노비의 자식에 대한 문제인데

이게 기가 막힌 게 무엇이냐면 '재산'입니다.

'사람'인 '노비'가 '재산'인데 시간이 지나면 증식을 하는 아주 좋은 재산이 되는 것이죠.

또 대대로 물려줄 수 있어 쌓이고 쌓이면 엄청난 '부'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사대부들이 말도 안 되는 논리를 앞세워

지키려 했던 것이죠. 태종 이방원이 실행한 종부법은 노비의 자식도 아버지의 신분에 따른다는 내용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은 하나가 백성을 만드느냐 '재산'으로 전락하느냐 갈라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하나 더!!

세종대왕 하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인물이 장영실입니다.

노비에서 벼슬까지 했던 인물로 무척 유명하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여러 유물과 기록으로 당시 과학기술의 발전을 알 수 있죠. 그런데 말입니다. 장영실이 한순간 기록에서조차 사라졌다는 것 다들 아시죠.

짐작하기로는 그 신분 때문이었을 거라고 합니다. 세종 때 이긴 하지만 태종이 살아 있을 때 기용했던 인재들은 그대로 썼다고 해요. 다만 단 한 번의 실수조차 용납하지 않고 과하게 처벌했다네요.

그 원인이 '신분'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조선은 성리학의 국가에요. 성리학 중에서도 '주자학'을 받아들여 발전시켰죠.

정치에 적용하려 했어요. 그렇다면 주희의 주자학은 무엇일까? 신분사회는 정해졌다고 보는 거예요.

세종이 생각한 세상은 윗물은 윗물대로 아랫물은 아랫물대로 따로따로 구분해서 본분을 다하면 좋은 세상이라는 것이죠.

여기까지 읽고 나니

비록 태조의 꿈을 꺾었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지만 악역으로 남은 태종 이방원의 업적부터 재조명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조선의 기틀 마련 태종이 생각한 조선과 세종이 생각한 조선의 차이를 조금 이해하고 나면 조선 후기 백성들 사이에서 칭송받았던 태종을 정말 다르게 보이죠.

우리 역사에 단둘뿐인 위대한 대왕이란 칭호를 오히려 태종에게 붙여야 될 것 같아요.

이어서 문종과 단종의 이야기로 넘어가면 너무 애잔합니다.

문종은 처음으로 장자가 왕위를 물려받은 임금이에요. 그런데 너무 짧게 생을 마감했죠.

절대적 나이로 치면 단종보다는 길게 살았지만 왕으로 살았던 시간은 겨우 2년 남짓입니다.

그마저도 등에 난 종기 때문에 국사를 챙기지 못했죠. 수시로 아팠으니까요.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니면 대신들 선에서 일을 처리했다고 하네요. 여기서 아쉬운 것 하나, 정도전이 그린 재상의 국가를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점입니다. 지금 우리 역시 정치 형태의 변화를 고심하고 있잖아요.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이니 의원내각제를 하자는 말 많이 나와죠. 권력을 나눌 수 있을까? 없다면 왕이 전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왕은 그저 상징으로 남고 정치는 따로 해야 하는가? 등등의 문제와 고민들 무엇이 정답이다 말할 순 없겠지만 서로의 장단점을 잘 알아 선택해야겠죠. 문종과 단종은 자연스럽게 세조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중간에 #계유정난이란 엄청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죠.

겨우 유교의 가치에 맞는 정상적인 시스템이 될까 했는데 힘으로 왕권을 빼앗았죠. 세조는 태종과 비교했어요.

태종과 똑같이 하늘의 뜻이라는 것인데. 글쎄요, 분명 그때와는 많은 것이 다릅니다. 환경과 명분부터 너무 많이 다르지요. 이덕일님의 예상은 잠깐 맛본 권력의 맛 때문에 왕위를 꿈꿨지 않았나 싶었을 거래요.

한 번 맛보면 절대 끊을 수 없는 마약 같은 속성이 있다고 하니까 설득력이 있지요.

그것은 세종의 실수이기도 해요. 모든 사람이 세종처럼 살진 않거든요. 아들에 대한 욕심도 있었겠죠.

역사를 좋아한 왕 세종이 태종의 생각과 의도를 조금 더 배웠더라면 어땠을까 생각해봤어요.

역시 부질없는 상상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을 알면 알수록, 환경과 함께 짐작해볼수록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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