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
김신회 지음 / 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김신회님의 글을 만난 건 보노보노 덕분입니다.
우연히 들렸던 서점에서 반가운 캐릭터가 표지로 있는 책을 발견했었죠.
자연스럽게 집었더니 에세이집이었습니다. 표지에 서툰 어른을 위한 에세이라는 말에 책을 펼쳐 보았죠.
보노보노가 전달해주는 이야기가 어쩌다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 참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뜻대로 안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
특히 관계와 태도에 대해서 스스로를 돌아보았죠.
뭐 책을 읽고 나자마자는 단점들을 고쳐보자 마음먹기도 했었지만 시간이 흘러 흐지부지되었지만요.

그렇게 시간이 흘러 기억에서 잊힐 때쯤 김신회님의 새로운 에세이 소식을 들었어요.
평소 에세이와 친하지 않기에 부러 찾지 않으면 잘 모르는 소식인데 정말 우연이었죠.
그렇게 신청해서 받은 책은 왈칵 눈물 쏟게 만들었습니다.

요즘 티 내진 않았지만 힘들었거든요.
이런저런 일들에 시간은 자꾸만 흘러가고 이래도 되나 싶기도 하는 순간들로 가득 채워진 일상에
가만히 곁에 앉아 토닥여주는 친구를 만난 기분이었습니다.

막연한 괜찮다, 잘 될 거다가 아닌 일상의 경험들이
저마다의 불행도 저마다의 방법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과 위안, 그리고 잘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습니다.

시리도록 파란 하늘
높이 떠 흐르는 구름
살랑 사랑 불어오는 바람
따사롭게 내리는 햇살

온몸으로 가을을 느끼며 한껏 쏟아내고 나니 참으로 개운합니다.


마음에 콕

p.20
상대방을 존중하는 일은 그에게 무언가를 제안, 조언, 충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는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주는 것이라 믿는다.

p.21
세상에서 가장 나 잘 되길 바라는 사람은 나다.
그 마음은 내가 나한테 품는 것만으로 족하다. 그러니 이제는 누가 나에게 간섭한다는 생각이 들면 그저 이 말을 떠올린다.
'나는 당신이 아니랍니다.'

p.47
완벽주의의 가장 큰 폐해는 사람을 소진시키는 것, 또 하나는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우리는 완벽해지고 매일같이 노력하지만 상상하는 완벽함에 도달할 수 없어 점점 지쳐간다. 그러는 사이에 결정하는 힘을 잃어버리고, 행동하려는 의지는 퇴색된다. 수많은 생각과 걱정, 불안을 넘어 결국'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선택한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실수도 안 하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음으로써 비로소 완벽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p.194
"너가 잘하는 거 해. 잘할 거 같은 거 말고 잘하는 거 해. 잘하는 게 있는 것도 어려운 거다? 잘하는 거 잘 되는 것도 어려운 거고."

p.262
자꾸만 삶에 대해 미련이 는다. 딱히 가진 것도 없으면서 잃을게 많은 사람처럼 벌벌 떨게 된다. 그렇다고 모르는 게 아니다. 나중에 더 긴 시간이 지나면, 그때는 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웅크리고만 있었는지를 후회하게 될 거라는 것을, 하지만 그 생각을 하면서도 움직이는 게 두렵기만 한 걸 어쩜 좋을까. 이럴 때마다 내가 철들었다는 걸 느끼고, 그런 내가 별로라는 생각을 한다.

p.289
나는 노력을 하든 안 하든 계속 나일 것이고 그런 내가 또 나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세상은 혼자라 해도 내 옆에 나는 남는다. 그걸 생각하면 조금 마음이 놓인다. 이 사실을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잃고 나서야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