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 - 성경 66권의 핵심만 모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가이드북
헨리에타 미어즈 지음, 프랜시스 블랭켄베이커 엮음 / 두란노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핵심 요약, 그림, 사진, 지도로 성경의 과녁을 뚫어라!"

 

 

우리나라는 선교사님보다 성경이 먼저 들어온 독특한 나라이고, 학자들이 성경은 연구하다 신앙을 갖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유명합니다. 신앙적인 이유를 떠나서라도 성경은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고전이고 재미있는 책이기도 하지만, 읽기가 그리 녹녹하지는 않습니다. 신앙생활을 오래한 성도들조차 성경 통독을 한 번도 못해본 사람이 있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분량도 분량이지만 여러 저자에 의해 여러 장르로 쓰여졌고, 또 문화적, 역사적, 자연적 배경을 모르면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내용이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성도들이 느끼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성경 전체의 맥(흐름)을 잡으면서도 각 권의 핵심적 내용(줄거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의 발간은 더없이 좋은 소식일 듯합니다.

 

 

 

 

 

성경은 전체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없는 책입니다. 총 66권의 책이 하나로 묶여 있는 책이니까요.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은 성경을 구분하고 개론적인 설명을 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그림으로 쉽게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각 장르의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까지 콕콕 짚어줍니다. 개요 설명도 딱딱하지 않고 이야기로 들려주어 공부를 하면서도 영적인 메시지를 동시에 마음에 새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성경 전체의 큰 그림 속에서 각 권이 예수님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도 이 책이 가진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각 권마다 "창세기에서 만나는 예수님", "출애굽기에서 만나는 예수님"과 같은 코너가 있어 성경이 "예수님" 한 분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줍니다.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은 성경의 구조를 통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각 권별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요약해주고 있습니다. 짧으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이라 각 권의 각 장마다 어떤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성경을 배울 때 유익한 점은 딱딱하거나 이해하기 복잡한 내용들도 위 그림처럼 한 눈에 눈에 들어오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면 더 오래 기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기와 농사력을 이렇게 한 장의 그림으로 그려놓으니 절기의 흐름이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흑백사진인 것이 좀 아쉽지만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은 중간 중간에 사진 자료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경 속 문화와 역사, 자연을 이해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자료들입니다. 학습 효과도 높지만 무엇보다 성경 속 이야기가 역사 속에 실제했고 성경이 살아있는 이야기라는 것을 실감하게 도와줍니다. 마치 현장학습을 나온 듯한 생생함이 성경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의 가장 큰 장점과 특징을 꼽으라고 하면 저는 "OOO 속 실제 흔적들"이라는 코너를 꼽고 싶습니다. 그림으로 구조를 설명하고 개론적인 설명이나 줄거리를 정리한 책은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성경 속 내용이 실제 역사적 사건이라는 증거를 각 권별로 제시하는 교재를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신화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임을 확인하며 또 그 내용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며 큰 은혜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읽는 핵심 성경>은 '낱말사전'까지 수록하고 있습니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사실과 신학적인 내용이 결합되어 성경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자 '헨리에타 미어즈'는 "미국 크리스천 리더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20세기의 위대한 성경 교사이며, CCC 창시자인 빌 브라이트를 가르쳤다"고 합니다. 이 책의 성경공부 키워드는 "핵심"입니다. 공부든, 운동이든, 건축이든, 삶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하는데, 이 책은 성경 공부의 기초를 튼튼히 닦아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옆에 두고 성경을 읽는다면 통독도 어렵지 않게, 아니 아주 재미있게 성경을 1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성경이 얼마나 흥미롭고, 역사적이며, 우리 삶과 밀접한 생생한 이야기인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