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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집을 가도 젤 먼저 보게 되는 것이 그 집의 책장이나 서재이다. 전여옥이 박대통령의 책장을 보고 책을 전혀 읽지 않는 사람의 책배치라고 말한적이 있었다. 책장만 보고 어떻게 그걸 아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책에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말이다. 책장에 책을 어떻게 배치하는지, 어떤 책을 모아놨는지, 어떤 작가의 책을 가지고 있는지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최우선적으로 갖는 궁금증이다. 몇가지 질문으로 가장 관심 가는 작가에게 한 질문의 답을 모은 책이다. 알랭드 보통, 리처드 도킨스, 이창래 같은 작가들도 있어서 '작가란 무엇인가'에 이어 관심가는 책이다. 



항상 나의 주된 관심사인 인공지능에 대한 책이다. 제목부터 도발적이어서 '인간은 필요 없다'라니. 단순히 만들 수 있는데까지 만들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은 인공지능의 위협 앞에서 새로운 질문에 직면했다. 어디까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는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공포로 다가오는 것이 아닐까. 첫 장의 제목이 '컴퓨터에게 낚시 가르치기'인데 그것부터 흥미롭다. 



한나 아렌트는 많은 부분에서 남긴 유산이 많지만, 특히 '악의 평범성'에 대해서만큼은 너무도 많이 인용되고 관련서적도 많았다. 특히나 요즘 같은 시대에는 '악의 평범성'이라는 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실감하게 된다. 



선입견을 갖지 않는다면 어떤 이들의 어떤 주장이든 나름의 논리가 있다. 그것을 방해하는 것은 충분한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집단이 과격해지거나, 감정의 논리를 내세울때이다. 이를 배제하기 위해서 좀더 접근하고 능동적으로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페미니스트는 단순히 성적 차별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면에서 평등하다고 믿는 이들이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것들을 조장하거나 당연시 하는 케이스를 아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있을 것이다. 



미술의 발전을 보면 인간의 의식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알 수 있다. 고대의 미술에서부터 초현실, 포스트 모더니즘 까지 미술사의 흐름을 철학교수의 시선으로 써 놓았다. 어떤 미술사 책보다 특히 관심이 가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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