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디바리우스
토비 페이버 지음, 강대은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현악기는 악기인 동시에 공예품이다. 현악기는 세월이 흘러도 소리가 퇴색되기는커녕 갈수록 성숙하고 풍부한 음색을 들려준다. 그래서 빼어난 현악기 명기들은 화려한 소리에 매혹된 음악가들, 소리의 비밀을 풀려는 학자들, 그리고 악기 판매로 한몫 잡으려는 거래상들을 수없이 유혹했다. 사실상 예술을 연주하는 도구를 넘어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이 된 것이다.

악기 명품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스트라드 명기들. 그것을 둘러싼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없을 리 없다. 토비 페이버의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이탈리아 악기 제작자인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가 만든 다섯 대의 바이올린과 한 대의 첼로를 주인공으로 한 책이다. 지금까지 이들 악기들이 거쳐 간 유명 음악가들 이야기를 중심으로 제작자 스트라디바리, 악기 매매에 관여한 딜러들, 후원자들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아울러 현악기 제작과 음색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시대에 따른 현악기 제작과 수요의 부침, 그리고 스트라드의 경쟁 악기들의 이야기도 싣고 있다.

이 책의 미덕은 전문적인 정보와 대중적인 흥미 사이에 균형을 잘 잡고 있다는 점이다. 술술 읽히면서도 단순한 흥밋거리를 넘어 현악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돕고, 음악의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적절히 자극한다. 개인적으로 악기에 대해 찬찬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스트라드의 신화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도 조금 소개했으면 어떨까 싶지만, 현악기에 관심 있는 음악 애호가들이라면 한번 정도 읽어둘 만한 책이다. 연도 표기에 사소한 오류들이 조금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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