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맨 Working Man 1
모요코 안노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안노 모요코의 신작이 나왔습니다. 신작이라고 해도 일본에서는 2004년 11월에 나왔군요. 이제야 나오다니! '사쿠란'은 언제 나와주는 것일까. 쳇쳇.

여주인공 마츠가타 히로코는 28살의 주간지 편집자입니다. 기획부터 취재, 기사 작성... 교정까지 늘상 바쁜 '워킹 맨'! 사귀는 남자는 있지만, 아직 프로포즈는 받지 못한 상태. 개별 에피소드를 통해서 주간지 편집자의 일상을 리얼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마츠가타 히로코가 맞지만, 에피소드마다 출판사 직원들이 한명씩 등장해주고 마츠가타 히로코는 조역으로 나올 때도 있습니다.

기존의 안노 모요코 작품들-젤리 빈즈, 해피 매니아, 슈가슈가 룬룬 등-과는 분위기가 확 틀립니다. '모닝'에 연재했던 작품이라 그렇겠지만, 작가가 독자들에게 한수 가르치겠다라고 팔걷어붙이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출판사 직원, 그것도 주간지 편집자의 치열한 일상을 그려내서 출판사란 게 이렇게 움직이고 있구나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점도 있고, 그런 면에서 볼만하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모든 주간지 여성 편집자가 그렇게 치열함만으로 경쟁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에피소드도 있고, 좌절하는 사람도 도망가는 사람도 있고, 겉으로는 느긋해 보여도 나름대로 자기 일 잘해내는 사람도 있고 그렇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 다시 열심히 일하자!하게 만드는 감동도 있구요. 그러나, 어딘가모르게 '너도 이렇게 치열하게 일해봐!'라고 온몸으로 밀어붙이는 느낌이 들어서, 교훈을 강요하려고 하는 건지, 요즘 젊은이들을 가르치려고 하는건지...하는 느낌도 드네요. 안노 모요코도 결국 이런 얘기가 하고 싶었나하는 생각도 들고요. 그러나, 어쨋든 한번 읽어볼 만한 만화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06-07-22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저도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출판사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알 수 있다니. 궁금궁금 +_+;

2006-11-05 1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6-11-11 2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