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9
존 셰스카 글, 레인 스미스 그림, 황의방 옮김 / 보림 / 199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거꾸로 바라보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사고하기. 반대편에 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이러한 태도는 첫째, 다양한 입장에 서서 생각해봄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둘째, 폭 넓은 사고를 바탕으로 관행적 사고를 넘어 창의성을 발휘하게 해주며 끝으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마음을 키워줌으로써 소모적 갈등을 이겨내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을 길러준다.

책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는 앞서 언급한 태도들이 확연히 반영된 책으로서 책을 보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는 단순히 저자가 의도를 갖고 교훈을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관념을 탈피한 낯선 입장을 보여줌으로써 아이에게 그저 생각의 계기를 던져줄 뿐, 낯섦을 받아들이고 헤쳐 가는 것은 결국 아이의 몫이 된다. 그러하기에 이 책의 교육적 의의는 한층 높아진다고 평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들을 각 대목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먼저 그림동화의 핵심인 그림, 무난한 그림의 구성과 그림체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것은 아기돼지의 묘사다. 돼지가 귀엽고 연약하고 동정심을 불러오게 그려지지 않고 강인하고 어두우며 무서운 얼굴로 그려진다. 그런 무서운 아기돼지 앞에 선 늑대가 오히려 조금은 주눅 들어 보인다. 이 렇듯 강하게 제시된 낯선 돼지의 그림은 다르게 바라보기란 이 책의 의도를 십분 실현시켜 준다.

그리고 아기돼지를 잡아먹은 늑대가 건네는 말은 인상적이다. 늑대는 자기가 아기돼지를 먹는 것은 독자(책을 보는 아이)들이 치즈버거를 먹는 것과 똑같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인 치즈버거를 앞세운 늑대의 이 말은 생존, 먹이사슬 등 생명에 대한 포괄적인 성찰의 단초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늑대는 셋째 아기돼지의 집 앞에서 경찰과 기자들로부터 오해를 받아 결국 탐욕의 살인자로 몰리고 감옥에 갇힌다. 이 대목을 통해 인권을 무시하는, 경찰로 묘사된 공권력의 횡포와 왜곡된 언론권력의 힘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란 생각을 이끌어내기가 아이들에겐 어렵겠지만 다른 사람들의 진심이 결여된 태도가 한 사람의 진심을 얼마나 짓밟을 수 있는가란 배움을 얻을 수는 있을 것이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감옥 속의 늑대가 독자(아이)들에게 직접 질문을 건넨다. 할머니 생일을 축하할 케잌을 만들기 위해 아기돼지들에게 빌리려 했던 설탕. 늑대는 독자(아이)를 바라보며 그럼 너는 내게 설탕을 한 컵만 줄 수 있겠냐고 묻는다. 물음표로 끝맺은 이야기. 아이들은 늑대의 물음에 대답하기 위해 자연스레 스스로 생각하며 자신의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까.

아이들이 재밌게 읽고 볼 수 있으면서도 아이들의 내면에 작은 돌을 던져 어떠한 강압 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생각의 파장을 일으키기에 이 책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가 유독 특별하고 고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25 2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님도 그림동화를 읽기 시작했나요?ㅎㅎㅎ
이 책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해요~~ 마지막 설탕을 줄 수 있겠니? 란 질문에는 준다 못준다 말이 나뉘지요.^^ 대선을 앞두고 MB가 생각나서 리뷰를 올렸죠.^^

Arm 2008-09-26 00:56   좋아요 0 | URL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무언가 의미를 만들고 싶어.. 독서지도사 온라인강의를 들어보고 있어요.ㅎㅎ 덕분에 완전 무심했던 아동,청소년 문학에 살짝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앞으로 순오기님의 리뷰를 열심히 읽어볼 일이 늘어날 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