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양선아 옮김 / 강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에 책을 읽을 시간은 별로 없었지만 이 책은 꽤 빨리 읽을 수 있었다

얇은 책이라서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계속 읽게 되고 잘 읽히고 재미있었다

게다가 책의 중간중간에 삽입된 그림들을 감상하는 즐거움 또한 좋았다

아무 것도 알려지지 않은 그림 한 장을 토대로

동떨어진 듯 보이는 다른 그림들을 연결시키고 여러 인물들을 창조하고 성격을 부여하면서

이런 글을 쓴 것이 놀랍다

이 그림을 중심으로 거미줄처럼 뻗어나갔을 작가의 상상력.

작가의 의도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내가 읽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화가이자 그리트의 주인인 베르메르의, 그리트에 대한 감정이었다

그리트의 관점에서 씌여진 책이라서 베르메르의 생각은 전혀 알 수 없고

그나마 베르메르의 행동이나 표정은 그리트의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어서 정확하달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른 몇몇 분들처럼 나도 베르메르의 우유부단함, 무관심함이 정말 싫었다

부인의 성격을 알면서도, 어떤 반응을 보일지 알면서도

그리트에게 물감 만드는 일을 시키고 진주귀고리를 달게 하고

그림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요구만 하고 돌아서는 모습이라든지

그림 속에 빠져 살아 유유자적하면서 주변에는 아랑곳하지 않는 그런 행동들..

(어쩌면 그런 행동들이 끊임없이 현실의 어려움을 만들고

그런 현실에서 도피하고 현실을 외면하기 위해 그림에 더 몰입하면서 다시 어려움을 불리는 악순환에 의해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리트에 대한 그의 행동들을 보면 반 레이원후크의 말처럼 그리트를 단지 그림의 모델로서 본 것 같기도 하고

다르게 생각하면 일 잘하고 순수하고 그림에 대해 소질이 있는 이 소녀를 사랑한 것 같기도 하다

애매한 결론이긴 하지만 처음엔 그림의 모델로 보였지만 결국엔 사랑하게 된 걸까?


만약 그리트를 사랑한 거라면,

그리트를 그린다는 것은 베르메르가 그녀를 사랑한 방식이었을지도 모른다

모델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그 장면은 그림으로 남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머리 속에도 남을테니까

한 작품을 오래 그리고 난 후에 오랫동안 쉬는 것도 그 모습을 지우기 위한 시간이 아니었을까?

베르메르는 그리트의 모습을 평생 간직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죽기 전에 그림을 빌려온 것은 차마 머릿속에만 간직하고 갈 수 없어서 일지도 모른다

죽음에까지 그리트와 함께 하고 싶었던 것일지도..

 

P.S. 책을 선물해주신 L-SHIN님께 다시 한 번 감사를 전하며,

        비록 어설프긴 하지만 나름 열심히 쓴(;;) 제 리뷰가 읽을만 하셨는지 모르겠군요ㅎㅎ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5-07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그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신기루님의 글도 그 책처럼 부드럽게 읽혀집니다.
읽으면서 느낀 것은 (진지하게) '아, 혹시 오래동안 보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는 상대를
모델로 그림을 그리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정말 좋은 방법이라고요.
그냥 계속 쳐다보기에는 민망하기도 하고, 수분 이상 지속되지 않을테니까요.
하지만 그림 그리기 위해 라는 명분이 있다면 몇시간이고 며칠이고 쳐다볼 수가 있지
않겠습니까. 음 - 정말 괜찮은 그러나 밝히고 싶지 않은 사랑에는 적절한 것 같습니다.

'그림을 중심으로 거미줄처럼 뻗어나갔을 작가의 상상력' 이란 표현이 참 좋습니다.
책을 재밌게 읽으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자신이 골랐다고 해서 100% 마음에 드는
책이 된다는 것은 아니니까 말입니다. (웃음)

푸른신기루 2007-05-07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빈말이라도 칭찬 고맙습니다^-^
전 사랑과 부러움도 먹고 살지만 주식은 칭찬입니다ㅋㅋ
에고, 그림을 그리는 건 밝히고 싶지 않은 사랑에도 적절하겠지만 밝힐 수 있는 사랑에도 괜찮다고요~ㅎㅎㅎ

비로그인 2007-05-07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빈말은 아닙니다만, (긁적)
원래 저라는 놈이 지독하게 솔직하다 보니 악담도 면전에 대고 하니까.
진짜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웃음)

푸른신기루 2007-05-07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뒤에서 악담 듣느니 차라리 면전에서 듣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ㅋ
소심한 저로서 가슴은 엄청 많이 쓰리겠지만 내가 못 본 나쁜 점이 있다는 뜻이고 고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거니까요ㅋㅋ
근데 그 악담.. 충고 같은 거 말씀하시는 거죠..?? -_-;;
이유없는 악담은 반사 ( ̄ X  ̄) 입니다ㅋㅋㅋ

비로그인 2007-05-08 0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연하지 않습니까. 관심 없는 사람에겐 아무 말도 없는 법입니다.
어디가서 나자빠죽든 말든 뭔 상관이랍니까~ 관심없는 사람에게.
말 본연의 '악담'이 아니고, 상대의 단점을 지적하거나 잔소리하는 수준입니다만.
이런 서비스는 아주아주 드물게 일어나므로...ㅋㅋㅋ

푸른신기루 2007-05-08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자빠죽든 말든' 이라뇨..ㅠ_ㅠ
L-SHIN님이 이런 말을 쓰시다니...
소심하고 겁많은 전 그런 말을 쓰시는 L-SHIN님이 너무 낯섭니다..-_-;;

비로그인 2007-05-09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음........너무 과격합니까..그럼 제가 새로 배운 이 표현은 어떻습니까,
'머리에 펀칭 구멍을 뚫어버릴 놈' ㅋㅋㅋㅋ

푸른신기루 2007-05-10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o◎
제가 뭘 잘못한 건가요..ㅠ_ㅠ
요즘 바쁘고 피곤해서 풀어져버린 저의 슈크림에 왜 자꾸 포크를 꽂으시는 거예요..
('루나파크'라는 연재그림(?)에 슈크림 상태라는 말이 나오는데 딱 제 얘기라서 인용)
정말, 진심으로 전 그런 스너프적인 말은 거리감 느낍니다..-_ㅜ
혹시 제가 정말로 뭔가를 잘못해서 떼어내려는 거라면, 차라리 그냥 말로 하세요..!!

비로그인 2007-05-10 0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웃을 줄 알았는데....(털썩. OTL)

푸른신기루 2007-05-11 0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orz 입니다.. 흑..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