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거 맞다.

 

단아하고 담백한 한옥이 좋으면 좋을 수록 그 쓰임새, 생김새가 궁금하다.

한옥의 구성요소별로 꼼꼼히 정리해 풀어놓은 책을 봐야지만 해결될 수 있다.전반적인 한옥을 이해할수있기때문이다.

그냥 한옥이 좋아 무작정 카메라를 들이 대기 보다는 그 멋스러운 각도의 이해가 나에겐 필요하다.

 

그동안 봐왔던 한옥관련서적 ..

특히 한옥시리즈는 '한옥, 전통에서 현대로...'라는 취지를 잘 살렸다.

다양한 정보와 풍부한 사진이 이해를 충분히 돕는다.

책속에서 한옥이 살아 숨쉬는 듯하다는 표현조차 과하지 않다.

 

한옥시리즈에 매력에 빠져있었기때문에 이번에 출간된 <한옥의 멋>도

여간 기대되는게 아니다.

 

바라만 봐야하는 옛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재의 우리를 생각하게한다.

 

한옥은...우리 전통가옥의 전통의멋을 제대로 살리고 그에 현대적기능까지 더해진다면 앞으로 최상의 주거지가 될것이다.

 

한옥만이 가진 자연스러움, 시원한 시야의 청량함, 소통과 나눔의 맛을 느끼며

살수 있는 날이 오기만을 기대한다고  내 자신에게 말해주고 싶다.

 

 

 

** 한문화사 한옥시리즈...판형도 시원하다.

 

 

 

 

 

 

 

 

 

 

 

 

 

 

 

 

 

 

 

 

 

 

 

 

 

** 내가 다녀온 추사고택, 명재고택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2-01-18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이지님 서재에서 고저택을 정말 자주 만나게되네요.
많이 좋아하시나봐요, 이런 고즈넉함을.

저는 한옥으로 집짓기라는 책도 사놓을만큼 끌리는데, 사놓고 읽어보지도 못 했다눈... (긴 한숨 중~~~~~~~~)

블루데이지 2012-01-18 15:23   좋아요 0 | URL
우스개소리로... 아가씨때 정말 나중에 종가집에 시집가고 싶었어요^^
저런 고택이 시댁인 집이요...ㅋㅋ

그런데 제가 종가집 맏며느리로 시집가긴했거든요..다만.시댁이 고택이지않은게 아쉬울뿐이죠...ㅋ
못읽으셨다고 긴 한숨쉬지 마세요...사놓은신것만으로 시작은 했잖아요..ㅎㅎ

2012-01-18 16: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20 22: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2-01-19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평소에 한문 읽기를 그리 잘 하는 편이 아니면서 저렇게 고택이나 절에 가면 현판이나 기둥에 써있는 저 글들이 너무나 읽고 싶은거있죠. 무슨 비밀 코드도 아닐텐데 무슨 뜻인지 막 궁금하고요. 저 추사고택은 글자체도 특이하니 더 그렇네요.
다른 나라도 혹시 그런 나라가 있는지 모르지만 우리 나라 옛집에 저렇게 기둥이나 지붕 아래 글자를 써넣거나 거는 것, 정말 멋지지 않나요?

블루데이지 2012-01-20 22:59   좋아요 0 | URL
고택에 쓰여진 한자때문에 더 고택이 빛나는 듯은 해요^^

한자 술술읽기는 영원한 로망인것같아요^^
우리 문화를 알려면 전자사전은 필수인듯해요~~아~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