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간 꼭 읽어봐야지 하고 미뤄 뒀던 책을 자주 듣는 팟캐스트에서 다룬다고 하면 비로소 읽게 된다. 내가 먼저 읽고 나서 그들은 어떻게 말하는지 듣고 싶어서다.
이번주에 <빨간 책방>이랑 <과학하고 앉아있네>의 과학책 소개 코너에서 동시에 이 책을 다룬다고 해서 부랴부랴^^ 읽기 시작했다.
처음엔 워낙 강렬한 제목이라 공상 소설인줄 알았던 책.
공상소설은 내 관심분야가 아니기에 제목만 흘려들었다가 처음 제대로 만난건 장대식의 <다윈의 서재>에서다. 아, 그전에 올리버 색스가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자신의 삶을 정리하는 글들을 읽고 작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다. 그 에세이를 읽고나서 생긴 작가에 대한 호의가 이 책은 꼭 읽어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들었다.
신경학 전문의인 올리버 색스는 이 책에서 총 24편의 임상 사례들을 소개하는데 한편 한편이 소설 같은 이야기다. `의학계의 계관시인`이란 별명이 잘 어울린다.
˝나는 인간이 어떤 부분을 상실하거나 손상당한 상태에서 그것을 이겨내고 새롭게 적응해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그의 말처럼 그 24편의 사례들은 어찌보면 치명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남들에게 비웃음을 사거나 멸시받는 존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지만 작가의 세심하고도 인간적인 `관찰`로 병을 이겨내거나 혹은 병과 함께 새롭게 적응하는 삶의 위대함을 보여준다. 뇌신경의 작은 손상으로도 치명적인 결함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보면 소름이 끼치기도 하지만 결함이 있으면 또 다른 능력으로 살아가는 걸 보며 인간이란 참 `어쨌든 생존하는 존재`라는 사실이 경이롭다. 그리고 표면의 증상만이 아니라 심층을 보려는 노력 -과학이 발달하면서 표면적인 데이터 분석에만 집중하고 일차원적인 관찰의 중요성을 놓치기 쉬운데 (과학적인 것이 아니라는 비난을 듣기도 하는 부분이란다)- 그는 환자들의 사소한 일상까지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음악으로, 이야기로, 심지어 숫자로까지 소통한다. 책을 읽을수록 작가에 대해 감탄을 금할수 없다.
제 4부에 소개된 쌍둥이 형제의 이야기는 정말 많을 깨달음을 주었다. 물론 매 에피소드마다 놀라웠지만 아이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자폐증을 앓고 있어 정상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형제는 수에 대해서 만큼은 뛰어난 이른바 `백치천재`다. 그들의 능력은 티비쇼에 나오기도 하고 해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있지만 올리버 색스는 그들의 내면을 보려고 했다. 그들을 오래 지켜보고 소통한 결과 숫자에 대해 둘이서 기묘한 대화를 할때 범상치 않은 신성하고도 엄숙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깨달았다. 소수들을 주고 받는 대화, 이것이 그 형제들의 가장 큰 기쁨이었다.
그런데 비극은 당시 의학계는 두 사람을 떨어뜨려놓는 게 좋다고 결정한 것이다. 그것이 그들 자신을 위해 좋다는 이유로. 둘이서만 소통할 때의 즐거움을 담당 의사는 관찰하지 못했나 보다. 그 후 쌍둥이 형제는 따로 격리 수용되었고 심한 감시 속에서 용돈벌이 수준의 일을 하며 살아간다. 겉으로 보아 정신적으로 이상하긴 하지만 별 문제 없이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되어 긍정적치료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삶의 기쁨은 잃어버리고 끊임없이 일에 시달리는 존재가 되어버린것이다.
이 책의 결말 부분에 소개된 이 에피소드를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리고 그런게 바로 이 책의 매력이다. 병보다는 인간에 관심이 있는 의사 올리버 색스. 그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최근의 기사들을 읽으며 많이 안타까웠던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 팟캐스트들을 들어보아야겠다. 그리고 그의 전작 <소생awakenings>을 영화화 했다는 로버트 드니로 주연의 1991년작 <사랑의 기적>도 보려고 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5-08-26 2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너무도 잘 보았습니다^^ 알고있던 책이지만 읽어볼까 생각은 들지 않았는데 리뷰 보니깐 읽어보고 싶네요ㅎ 감사합니다!

살리미 2015-08-27 01:50   좋아요 1 | URL
칭찬해주시니 제가 더 감사하네요^^ 전체적으론 책이 좀 두꺼운 편이지만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긴 한데 다 따로 따로 읽어보아도 괜찮을 내용이에요. 저는 앞으로 사람에 대해서 지칠 때, 힘들거나 위로가 필요할 때, 가끔씩 꺼내 볼 거 같아요^^

고양이라디오 2015-11-26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읽어도 좋은 리뷰네요~^^

쌍둥이이야기도 참 감동적이죠ㅠㅠ

살리미 2015-11-26 23:07   좋아요 1 | URL
저도 방금 고양이라디오님 리뷰를 읽고 이 책 다시 생각나서 찾아보고 있었어요^^ 댓글 달아주신 덕분에 제가 쓴 리뷰도 다시 읽어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