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동화를 읽는다면 - 우리 시대 탐서가들의 세계 명작 다시 읽기
고민정 외 지음 / 반비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의 독서는 영원히 살아남는다!
이 책은 우리 시대 탐서가들이 다시 읽고 싶은 동화를 추천하는 형식의 에세이다.
나도 어렸을 때 엄마가 <계몽사 소년 소녀 세계 문학 전집> 같은 책들을 많이 사주셔서 비교적 책과 일찍 친해질 수 있었는데 자라면서 보니 그런 환경을 가질 수 있었던 것도 흔한 행운은 아니었다.
중고등학교때는 공부에 치이느라 교과서 외에는 거의 책을 읽지 못하였으니 내 유년을 채운 것은 그 세계 문학 전집들이었다.
여기 소개된 동화들을 다시 생각해보니 그 책을 읽던 어린 시절의 기억들이 떠오른다. 그리고 그때는 다 이해할 수 없었던, 아니 그때 나름의 시선으로 이해 가능했던 내용들이 어른이 된 지금은 많이 다르게 이해된다는 걸 깨닫는다.
플란더스의 개를 읽으며 넬로의 가난이 마냥 슬프기만 했다면 지금은 우리가 사는 세상도 네로와 파트라슈가 살던 그 때와 하나도 다르지 않음이 슬퍼진다. 빨간머리 앤을 읽으며 앤의 상상력과 성공에 희열을 느꼈던 지금은 앤의 콤플렉스가 그의 성공의 동력이었음이 보인다. 인어공주를 읽으며 왕자님과의 사랑이 이루어지기를 손꼽던 나는 지금은 인어공주가 꼬리 대신 두 다리를 얻으며 받는 고통이 성장의 고통이라고 이해한다.
항상 어린 시절 읽었던 명작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겠다고 마음 먹으면서도 늘 새롭게 쏟아져 나오는 책들을 보기에도 시간이 쫓겨 실천할 틈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다시 다짐을 해본다. 분명 그때와는 또 다른 감동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기 때문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6-16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주 어렸을 때 계몽사에서 나온 디즈니 동화 전집을 읽었어요. 이 책으로 신데렐라와 백설공주 같은 고전동화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