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밥바라기별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베스트셀러 였기 때문이다. 작가의 바로 전작이 베스트셀러가 됬지만 그다지 궁금하지 않았는데 이 책이 연달아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어떻길래...하는 마음에 보게 되었다. 청소년 성장 소설이라고 어디선가 본것 같은데 음..성장소설인지 잘 모르겠다. 성장소설이라고 하면 고뇌나 걱정들로 심각한 10대의 소년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뭔가 깨달아서 해피엔딩처럼 행복한 미래가 그려져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성장소설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다.  

어쨌든 이 책은 끝까지 우울한 느낌에 보는 내내 마음이 편치 않았다. 군대 이야기 나오는 것 보니 20대인것 같은데 뭔가 복잡하고 머리아프고 고뇌하는 10대의 연장선이란 느낌이랄까? 좀더 단순하게 살아도 잠시만 꾹 참고 살아도 좋을텐데(그 결혼까지 하게 될듯한 친구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결론은 본인이 내리지만 바뀌는 것은 없고 머리는 아프고 바꿀 수도 없는 수렁에 빠진 청소년의 모습을 본 것 같다. 나도 학교에서 그외 사회에서 그런 느낌을 받은 적이 있어서 너무 힘들던데....그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다. 그러니 자살미수같은 상황까지 갔을 듯하다. 그게 어떤 종류일지 모르지만 어쨌든 등장인물들이 느끼기에 작은 것 하나라도 난 행복한 사람이란 느낌을 나중에라도 찾았으면 좋겠다. 나 역시 비겁자가 차마 사회를 바꾸기 위해 노력이나 해봐라라고는 못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