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날드 닭 - 이우일의 명랑만화
이우일 작화 / 홍디자인 / 1999년 8월
평점 :
품절


이 만화를 처음 접했을때...디즈니의 도날드의 아류작인가?라고 생각했습니다.(당시 광수생각에 푹 빠져 있었음.)하지만 그 짧은 만화를 보고...그 순간 디즈니의 도날드를 지워버렸습니다. 이 만화의 시사적이면서도 풍자적인 분위기에 푹 빠져버렸거든요. 냉소와 풍자의 수위를 잘 조절한다고 할까요?(사실 너무 냉소적이면...세상을 살아갈 맛이 안 나겠죠?) 그때 그때 사회 이슈를 정확하게 짚어내고 그 핵심을 찌르는 유머라니.

도달드 닭도 대단하고 그 도날드 닭을 창조한 작가 이우일님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썰렁하다고까지 말할 수 있는 그 유머란....음..예를 들어 전문가는 세금을 적게 낸다고 해서 도날드 닭이 자신도 전문가가 되겠다고 하자. 옆에 있던 동료가 말합니다 전문대에 가...라고)꽤 오래 연재한것 같던데...만화를 모아서 이 책 한권으로만 나온것이 좀 안타깝네요.

p.s. 많은 분들이 도날드 닭과 광수생각을 비교하시는데...저같은 경우는 우열을 가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똑같이 신문의 몇컷 안되는 만화지만...두 만화가 가진 분위기는 다르거든요. 광수생각이 유머적이고 감동적인 부분이 강하다면(물론 오래되 유머를 베낀 부분은 맘에 안 들지만요. 유명한 쥐약, 마약같은 유머...너무 오래됐죠.) 도날드 닭은 옛날 신문에 있었던 시사 풍자만화같은 성격을 띤다고 생각하거든요. 단지 신문에 나온 짧은 만화라는 공통점으로 아류네..뭐네..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