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DC 연구
오동근 지음 / 태일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책의 외적인 면은 우선 무척 좋습니다. 하드커버에 하드커버 위로 싸는 겉지도 있구요.(단 그 겉지밑부분이 빠른 시간내로 너덜너덜 해지는 것이 마음이 아프더군요.) 두께는 한 7~8cm정도...가격이 약간 비싼 만큼 제본은 당연히 튼튼하구요. 크기는 공책보다 약간 큰 정도구요.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디자인은 무척 깔끔합니다. 종이도 질좋은 미색종이구요.
내용은 4권으로 이루어진 DDC 21판 중 제일 앞권인 1권을 한글로 번역해 놓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000총류부터 900까지 DDC 기호를 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개론 같은 것입니다.(실제로 DDC기호를 부여하는 방법을 배우시려면 다른 책을 보셔야 할꺼예요. 하지만 그럴필요 없겠죠? 요즘은 전산화 되어있으니까요.) 영어 잘하시는 분이라면 영문판으로 보셔도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은 이 책을 통해 DDC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현재 읽고 있는 중인데요. 아직 이쪽 계통에 대해 잘 모르는 관계로 잘 이해는 안 갑니다. 잘 모르는 단어도 나오고...설명이 되어 있어도 잘 모르겠는 부분도 있구요. 전공하시는 분 아니면 구입을 하지 않으시겠지만 그래도 혹시라도 우연히 읽어보겠다는 분들은 도서관학 용어사전을 옆에 끼고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