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한빛문고 1
이문열 지음 / 다림 / 199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옛날 상받을 때도 안 봤던 영화를 소설로 보게 되었다. 이번에 외압으로 인해서(?)인데 다시 보게 되었는데 잘 기억이 안나서 첵을 다시 잡았다. 그때 읽으면서도 뭐 이래...했는데 다시 읽어도 마음이 답답하다. 주인공들은 애들인데 그 권력관계가 사회를 그대로 축소시킨것 같아서 보고 있으면 참 기분이 씁쓸하다. 아무리 소설이 현실을 반영한다면 그래도 뭔가 희망찬 내용이..아니 희망찬 내용이라도 들어있다면 그래도 괜찮은데..끝까지 우울하다. 쳇..정말 제대로된 영웅이 아니 혁명가가 등장한다면 이 소설이 그만큼 유명하지도 인정받지도 못할 것 같지만 그래도 좀 그렇다.

아무것도 모르는 주인공은 완전히 별세계인 한 학급에 떨어(?)진다. 자신의 권력과 선생님으로부터의 권력위임을 남용하는 소년 그리고 그에게 아부하는 소년들로 인해 나름대로 평범했던 그는 처음에는 치기어린(?) 행동도 해보지만 결국에는 편안하게 살기 위해 동화되어 간다는 내용인데 이번에 읽으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떠올랐다. 그 이름 기억안나는 권력지향 소년은 왜 그런 성격이 된 것일까?? 태어나면서 그럴 것 같지 않은데 의외로 잔인하고 폭력적인 것이 분명 누군가로부터 배우고 자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그런 성격을 갖게한 가족과 사회가 나쁜 것일지도...모르겠다. 그의 잘못을 깨우쳐주고 잘 이끌어줄 사람이 있었다면 분명 그의 인생이 그런 식으로 떨어지진 않았을텐데 싶었다. 그 잔인한 소년..어떻게보면 참 불쌍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