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실현할까
이노우에 히로유키 지음, 오시연 옮김 / 북스넛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대세는 실행이다?

 

 모든 책이 그러하듯, 자기계발서에도 흐름 혹은 트렌드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요사이 부쩍 눈에 띄는 자기계발 분야의 키워드는 '실행'입니다. 『실행이 답이다』, 『지금 실행하라 나우』, 『실행력』 등 제목부터 실행의 중요성이 느껴지는 책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행'이 주목을 받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저 나름의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아마도 그만큼 우리가 성과에 목말라 있다는 뜻일 겁니다. 비록 결과 지향주의에 대한 비판이 있을지언정, 무한경쟁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성과 자체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이번 신간평가 도서로 선정된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또한 제목부터 강력하게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목만큼 저자의 이력 또한 기대를 주기에 충분합니다. 의학박사와 경영학박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한 저자 이노우에 히로유키씨는 생각에 관한 뇌과학적 지식과 경영조직론 이론을 자신의 병원에 적용하고 있는 독특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뇌과학으로 풀어낸 경영학적 '실현'의 조건들...

 

 이 책의 구성은 먼저 뇌과학을 토대로 '생각'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는 있습니다. 생각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이며(1장), 생각을 실현하는 도구를 추천하고(2장), 생각을 단련하는 독서법(3장)을 알려줍니다. 보통 실행만을 알려주는 다른 책과는 달리 이 책은 우선 생각의 기초가 튼튼해야 실행 또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생각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책에서는 생각에 의욕을 더하고 습관화 하는 방법(4장)과 생각을 실현하기 위한 7가지 방법(5장)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방법은 분명 경영조직론의 결과물이지만, 이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뇌과학적 이론입니다. 의사이자 경영 멘토로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이력이 빛을 발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왔던 부분은 저자의 '공헌'에 대한 입장입니다. 자기계발서로는 드물게 저자는 사회적 공헌이 개인의 성공과 무관하지 않으며, 오히려 개인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기계발의 결과로 실현되는 사회적 공헌이 아니라, 사회적 공헌을 위해 자기 계발을 하라는 저자의 조언은 신선함을 넘어 파격으로 다가옵니다.

 

 

오늘부터 위대한 꿈을 꾸고, 자신의 5%를 투자하라! 

 

우리의 뇌는 수많은 생각의 집을 짓고 부수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의 생각의 집은 온전히 완성되지만, 어떤 사람의 생각의 집은 설계도만으로 사라진다. 왜 우리는 생각은 간절하지만 그것을 실현하기는 어려운 것일까?

<프롤로그,  5page에서>

 

 저자는 그 원인을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데서 찾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각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생각이 말이 되고, 확신과 신념이 첨가되어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서 저자는 자신을 돈과 시간, 열정의 5%를 투자하라고 조언합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고 있는 시점이 공교롭게도 설날 저녁입니다. 2012년이 시작한지도 벌써 23일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는 저와 읽어보는 독자 여러분 모두가 자신의 꿈을 향해 성실하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