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여성의 대화법

 

남성은 존경을, 여성은 관계를 원한다.

 

자동차 영업사원인 김논리씨는 자동차를 사기 위해 상당을 신청해온 35세의 이춘양씨와 대화를 나누었다. 김논리씨는 진지하게 그리고 열심히 차의 좋은 점과 이 차를  사게 되면 얼마나 좋은지를 타사 동급차와 비교를 하면서 진심어린 설명을 해 주었다. 그런데 상담을 다 받은 후 여성 고객은 별다른 의도를 비추지 않고 그냥 나가 버렸다. 김논리씨는 그 여성 고객이 처음부터 사를 사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고 결론을 지었다.


그곳을 나온 이춘향씨는  얼마 떨어지지 않는 곳에 위치한 타사 자동차 영업소를 찾았다. 이춘양씨는 차를 사고싶다는 의도를 비춘뒤 상담을 원했다. 소개받은 최사교씨는 이춘양씨를 보면서 옷매무시가 단정하고 차분함을 느낀다고 칭찬해 주었다. 나이를 보니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있을 것 같은데 아이들은 공부하는데 힘들지는 않느냐고 물었다. 이춘향씨는 차를 잊어버리고 금새 그 분과 아이들에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한참을 나누었다. 그리고 한 시간쯤 지나고 나서 차를 사겠다고 사인을 하고 나갔다.  최사교씨는 차에 대한 별다른 이야기도 하지 않았음에도 쉽게 차를 팔 수 있었다. 












김논리씨와 최사교씨이 차이는 무엇일까? 차를 사러 온 여성고객에게 차를 자세히 설명하면 팔지 못하고, 가정 이야기를 하면 팔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남성과 여성은 전혀 다른 목적을 가지고 만난다. 남성은 자신의 업무나 재산과 관련된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에반해 여성은 정서적이고 사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 남성과 여성은 ‘만남’이 갖는 의미를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사회언어학자들은 말하기를 만남에서 남성은 존경을 추구하는 반면 여성은 관계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예를 들어보자. 자동차 세일러인 남성이 잠재고객인 여성을 만났다. 그럼 보통 남성인 세일러는 차의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차를 갖게 되면 얼마나 사람들이 존경하는지를 알려 주고 싶어한다. 그러나 여성 고객은 그러한 곳에 관심이 별로 없고 주부라면 재정적인 부분을 생각하고 가정이 얼마나 행복해지는가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 차 자체에 관심이 크게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다. 이렇게 되면 세일러는 자신의 원하는 의도를 전혀 이루지 못하게 된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정보는 나누는 방법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 남성은 정보 중심의 대화를 나누지만 여성은 내용보다는 그의 얼굴표정과 목소리, 화자간의 거리, 상대가 입고있는 옷, 자신을 어떻게 대해주는가에 대한 매너를 중요시 생각한다. 남성이 여성에게 말을 할 때는 표정과 목소리를 조심해서 해야 한다. 

남성이 여성을 째려 보는 듯한 표정이나, 무관심해 보이는 태도는 여성들의 감정을 건드리는 안좋은 태도이다. 목소리도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며 여성들은 전혀 다른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말의 속도나 톤이 비슷한 사람을 좋아한다. 또한 침착하고 배려된 언어를 사용한다면 금상첨화이다. 말이 너무 드리면 말하는 사이사이 주변의 잡음이 들려야 집중을 하지 못하고, 너무 빠르면 불안해한다.

 














대화 상대에 따라 화자간의 거리가 다르다는 것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가장 먼 거리부터 순차적으로 말하면 이렇다.

가장 먼 거리: 남성와 남성 간의 거리

중 간 거 리: 남성와 여성간의 거리

가강 가까운 거리: 여성과 여성간의 거리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남성은 공간과 거리를 통해 자신의 권위를 드러내려 하고, 여성은 가까이 접근함으로 친밀감을 드러내려 하기 때문이다. 남성은 철저히 자기 중심적이며 권위적이며 경쟁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이에비해 여성은 권위보다는 친밀과 교제를 더욱 원하기 때문이다.

 

만약 남성이 여성과 거리를 너무 두고 말하면 여성은 ‘저 남자가 나를 싫어하거나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남성은 여자가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저 여자가 나를 좋아하는가 보다.’라고 오해한다. 또한 여성은 남성이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굉장히 거부감을 느낀다. 여성은 친밀하기까지 경계심이 강하기 때문에 남성을 자신의 친밀거리까지 두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남성은 다른 남성이 어느정도 거리를 두는 것에 대해 자신을 존경한다고 생각한다. 보이지 않는 공간심리학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친밀도와 공간 심리학

http://blog.aladin.co.kr/Pansees/5379019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2-15 01: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낭만 인생님의 페이퍼에서 종종 나타나는
이런 내용은 명령어인가요...
아니면...그 무엇인가요...쩜 궁금...

낭만인생 2012-02-15 16:19   좋아요 1 | URL
하나의 레포트 형식으로 쓴 글이라서 그렇습니다. 아무렇게나 쓰지 않고 좀더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글을 쓰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차트랑 2012-02-15 17: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예~
저는 제가 모르는 것을 만나면
바로 그 궁금증이 풀려야..^^
'모르는 것은 묻는 것이 좋다' 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보니...
여쭙게 된 것입니다.

늘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답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