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7 내가 아이돌이라면 그룹 안에서 나는 어떤 역할을 맡을까?




 예전에 연예인이 된다면, 하는 게 나왔을 때 안 되고 싶다고 했는데. 이번엔 아이돌이군요. 아이돌도 별로. 그런 거 해 보고 싶다 생각한 적도 없네요.


 지금 아이는 꿈꾸고 되려고 많이 애쓰겠습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아이돌에서 잘 되는 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겠지요. 이건 뭐든 그렇겠네요. 작가도 다르지 않겠습니다. 아주 잘 돼서 책이 많이 팔리는 작가 얼마 안 되겠지요. 초판본 다 팔기도 어려운 시대니.


 자신이 하고 싶은 게 있고 그걸 하려고 애쓰는 건 좋은 거죠. 그걸 그만둬야 할지 죽 할지 그게 문제겠습니다.


20240226








268 행복하려고 꼭 극복해야 할 것은?




 이걸 봤을 때, 예전에 한 말이 생각났다. 난 그렇게 행복을 바라지 않는다는 거. 행복이 뭔지 잘 모른다고도 했다. 그거 쓴 지 그렇게 오래 되지도 않았다. 여전히 별로 행복 바라지 않고 잘 모른다. 왜 행복해야 하지. 모르겠다.


 그냥 그럭저럭 살고 싶다. 아주 좋은 일 바라지 않는다. 안 좋은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그런 건 바라지 못하는 거구나. 사람이 살아 있는 한 무슨 일이든 일어나니 말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잘 헤쳐나가고 싶다. 이렇게 말하지만 막상 닥치면 무척 우울할 것 같다. 지금도 우울하구나.


20240227








269 어렸을 때 기억날 만큼 아팠던 경험이 있어?




 내가 어떻게 아팠는지 생각나지 않지만, 아파서 학교를 쉬었어. 초등학교 1학년 때 일이어서 기억하지 못하는가 봐. 어떻게 아팠는지 기억 못하지만 학교에 안 갔다는 건 기억해. 다른 때는 아파도 학교에 갔는데. 내가 아파서 학교에 안 간 건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 아니었을까 싶어.


 학교 다니기 전에는 병원에 자주 다녔나 봐. 아주 어릴 때는 자주 아프기도 하지. 다른 때는 아파도 감기였지. 학교에 못 갈 정도로 아픈 게 아니어서 쉬지 않았어. 어릴 때는 어떻게 아팠는지 잘 몰랐지만, 예전에 감기로 세상이 노랗게 보인 적 있어. 그건 아주 많이 아파서 그랬던 거겠지.


20240228








270 최근에 마음을 두드린 시나 문장이 있다면?




단비





올해 두 살 된 단비는

첫배에 새끼 여섯을 낳았다


딸이 넷이었고

아들이 둘이었다


한 마리는 인천으로

한 마리는 모래내로

한 마리는 또 천안으로


그렇게 가도

내색이 없다가


마지막 새끼를

보낸 날부터


단비는 집 안 곳곳을

쉬지 않고 뛰어다녔다


밤이면

마당에서 길게 울었고


새벽이면

올해 예순아홉 된 아버지와


멀리 방죽까지 나가

함께 울고 돌아왔다



박준, 《우리가 함께 장마를 볼 수도 있겠습니다》(36쪽~37쪽)




 요새 만난 시는 아니고 예전에 시집을 보고 만난 시다. 요새도 책을 보기는 하는데, 시집은 못 봤다. 한달에 한권 보기도 쉽지 않구나. 이달엔 어쩔 수 없지. 다음달엔 한권 봐야겠다. 시집뿐 아니라 책도 별로 못 봤다. 게을러서 그렇지.


20240229






 아직 이번주 다 가지 않았지만, 삼월 첫날은 삼일절로 쉬는 날이어서 쓰지 않는다. 쉬는 날에도 다 썼다면 벌써 다 끝났을 텐데. 난 안 쉬어도 괜찮지만. 뭘 하든 쉬는 날 있어야겠지. 난 그런 날 별로 없다. 평소에 쉬엄쉬엄 하는데 뭐. 이달엔 책을 쉬엄쉬엄 봐서 얼마 못 봤다. 조금 일찍 일어나야 할 텐데. 삼월엔 조금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좋겠지만, 잘 안 될지도 모르겠다.




희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넬로페 2024-03-01 08: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때까지 270개의 질문에 계속 답을 하고 있으신거네요. 정말 대단하세요.
‘저는 아이돌이 된다면‘ 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 같고 ㅎㅎ
항상 행복은 하고 싶어요.
3월이 되었어요.
2월은 그야말로 후딱, 휘리릭 지나갔네요.
희선 님!
3월에, 봄이 오는 모든 날이
좋고 예쁘기를 기원합니다^^

희선 2024-03-03 01:33   좋아요 1 | URL
쓰기가 참 어려운 것도 있었네요 앞으로도 그런 거 있을 듯하네요 하기 싫은 건 안 한다고 하고, 없는 건 없다고 하기도 하네요 그런 거 재미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그런 걸 어떻게 하나 싶습니다

삼월은 꽃샘추위로 시작했는데, 그렇게 길지는 않다고 하네요 이월이 가고 나니 시간 빨리 갔다는 느낌이 듭니다 삼월도 그럴지도... 이제 시작이니 조금이라도 덜 게으르게 지내려고 해야겠네요 페넬로페 님 삼월 건강하게 즐겁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희선

페크pek0501 2024-03-01 17: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마음을 두드린 시 두 편을 오늘 올렸답니다.ㅋㅋ^^

희선 2024-03-03 01:35   좋아요 0 | URL
시 두 편이나 마음을 두드리다니 그런 시를 만나서 좋으셨겠네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