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봄 그리고 벤 (리커버 에디션)
미바.조쉬 프리기 지음 / 우드파크픽처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이 채 녹지 않은 이른 봄에 남자는 길에서 벌을 보았습니다. 저는 그런 거 보면 그냥 지나칠 텐데. 남자는 움직이지 못하는 벌을 조심스럽게 종이에 놓고 쌌습니다. 벌이 있을 공간은 남겨두었지요. 잘못하면 벌이 찌부러질 테니. 집으로 돌아온 남자는 종이를 폈어요. 벌을 종이 위에 둔 채 볕이 드는 창가에 두었어요. 다친 새라면 어딘가 치료라도 해줄 텐데, 추워서 쓰러진 벌은 따듯하게 해주면 될까요. 벌을 돌보기로 하다니 신기하네요.

 

 남자가 병뚜껑에 물을 넣어서 벌 옆에 놓아두니 벌이 물을 마셨습니다. 벌은 정신을 차린 거지요. 남자는 벌 옆에 꽃도 놓아두었어요. 남자는 작은 벌을 보고 일찍 세상을 떠난 자기 아이를 떠올렸습니다. 아이는 여름엔 창밖을 오래 바라보는 걸 좋아하고 언제나 남자를 졸졸 따라다녔어요. 아이는 겨울엔 도서관에서 하루를 보냈어요. 그런 걸 떠올리는 건 마음 아플 것 같네요. 남자는 아이한테 뭐든 해주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걸 아쉬워했어요. 남자는 벌한테 이것저것 해주었습니다.

 

 사람과 벌이 마음을 나눌 수 있을까요. 아주 못할 건 없겠습니다. 남자가 차를 마실 때 벌도 차를 마셨어요. 그 모습 좋아 보였습니다. 그렇게 남자와 벌이 오래 산다면 좋겠지만 그건 바랄 수 없는 일일지도 모르겠네요. 어느 날 남자가 쓰러지고 병원에 실려갔어요. 다행하게도 남자는 다시 깨어났어요. 남자의 친구가 집에 혼자 남은 벌을 병원에 데리고 왔어요. 벌은 화분 속 꽃에 있었어요. 벌을 옮기는 방법으로 그것만큼 좋은 건 없겠습니다. 남자는 벌을 다시 만나서 기뻤어요. 시간이 흐르고 남자는 병원에서 나오고 집으로 돌아갔겠습니다. 벌과 함께.

 

 벌은 여럿이 모여서 살기는 하겠지만, 남자가 구한 벌은 그 뒤로도 남자와 살았을까요. 벌은 몸이 건강해지고 다른 친구를 찾아갔을지. 그건 모르겠네요. 벌이 친구한테 돌아갔다 해도 괜찮을 거예요. 다시 봄이 왔거든요. 벌은 남자를 기억하고 남자를 찾아왔을 겁니다. 이건 제 바람이지만. 벌은 한해밖에 못 살지도 모르겠군요. 그건 잠시 잊는 게 좋겠어요. 세상에는 사람이 알 수 없는 신비한 일도 일어나잖아요. 이런 생각도 할 수 있겠습니다. 남자가 구한 벌은 어려서 세상을 떠난 남자의 아이가 벌로 다시 태어나고 길에서 우연히 남자와 만나게 됐다고. 제가 별 생각을 다했습니다.

 

 가까운 사람이 세상을 떠나는 건 무척 슬프고 마음 아픈 일입니다. 그때는 살기 힘들어도 시간이 가면 덜 슬프고 덜 아픕니다. 그렇다고 그게 아주 사라지지는 않겠지요. 남은 사람은 떠난 사람을 기억하고 사는 것밖에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기억하면 죽은 사람은 자기 안에 살아 있는 거잖아요. 추운 겨울이 가고 따스한 봄이 오듯, 슬픔에 빠진 마음도 가끔 기쁨에 들뜨기도 하겠지요. 그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우리는 모두 그렇게 이어왔어요.

 

 

 

희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7-29 0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 이 리뷰 너무 재미있어요. 벌과 같이 지낸다는 발상은 참신한거 같아요~!!

희선 2021-07-30 02:26   좋아요 2 | URL
저는 벌이 작아서 사람이 돕는 건 어렵지 않을까 한 것 같아요 이 책을 보고는 꼭 그렇지도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벌도 함께 있으면 귀엽고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1-07-30 00: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슬픈 이야기네요. 아이를 잃은 슬픔이 다른 생명을 돌보게 되고 서로 의지하게 되는...
그 대상이 벌이라고 하니 참신한 발상이네요. 하기야 그것이 무엇이든 뭐가 중요하겠어요. 내 마음 한자락을 기댈 수 있다는게 중요하지...

희선 2021-07-30 02:28   좋아요 2 | URL
어쩌면 아이를 잃은 건 꽤 예전일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도 여전히 아이를 기억하는군요 부모여서 그렇겠습니다 부모는 아이를 가슴에 묻는다고 하니... 책 맨 앞에 나온 아이는 거의 나오지 않지만, 여전히 있는 것 같기도 해요 사람이 세상을 떠난다고 아주 떠난 건 아닐지도... 이런 거 보면 이렇게 생각하지만... 벌과 살기, 이 책을 보니 그것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희선

thkang1001 2021-07-30 14: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바람돌이 님과 희선 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자녀들은 자신의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 돌아가신 부모님을 땅속에 묻는다고 하고, 부모님께서는 자신의 자녀들이 죽으면 그 죽은 자녀를 자신의 가슴 속에 묻는다고 합니다.감사합니다!

희선 2021-07-31 01:08   좋아요 0 | URL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고 해도 아이가 죽으면 부모 마음이 아주 아프겠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기만 해도 기쁠 듯합니다 죽음은 차례가 없다고는 하지만 아이는 부모보다 나중에 세상을 떠나는 게 더 낫겠습니다 마음대로 되는 건 아니겠지만...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