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기적 - 생각의 생각을 만드는
고니시 도시유키 지음, 이혜령 옮김, 가쓰키 요시쓰구 감수 / 21세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메모.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결국에는 기억에 의존하려 하는 성격에 습관화가 되지 못했다. 메모의 중요성은 알고 있다. 글을 쓰기에 괜찮은 글감을 발견할 때 메모를 하던 때도 있었다. 거기까지다. 과거에 쓴 메모를 볼 때면 어떤 것은 기억이 메모와 함께 살아나지만 대부분은 무슨 메모였는지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그래서 이번 책을 통해 또 하나의 좋은 습관을 만들 계기를 만들고 싶었다.
  '생각의 생각을 만드는'이란 수식이 마음에 들었다. 워낙 여러 가지에 관심이 많고, 나름 좋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생각하지만 정작 필요할 때에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생각. 보다 체계화 된 메모의 기술이 있다면 메모 습관을 들일 수도 있고, 괜찮은 아이디어를 모아놓고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프롤로그를 보며 책에서 크게 3가지의 메모의 방법을 알 수 있겠구나 싶었다. 저자는 '미래메모'라는 통칭 속 '정리메모', '생산메모', '전달메모'로 분류해서 각각의 성격과 활용에 맞도록 자세히 설명한다. 메모 뭐 별거 있겠냐 생각한다. 저자 또한 얘기 하듯 별거 없어 보이는 방법들이나 결국 그 방법이 습관화 되고 체계화 되며 각각의 기능을 이행하게 되는 내용은 흥미로웠다.

  정리메모에서 화살표의 사용으로 복잡한 메모가 연결이 되며 깔끔하게 정리가 되는 것은 인상 적이다. 화살표를 따라 생각의 흐름이 생겨 보다 효울적인 정리가 되는 것 같았다. 뒤에 가면 '생산메모'의 연결 메모 부분에서 보다 응용된 화살표를 만나볼 수 있다. 생각의 흐름은 후에 나오는 연결 메모가 더 맞을 것 같다. 예를 드는 부분과 그렇게 해서 얻어내는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전달메모'는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쪽지로 남기는 메모가 아닌 모바일 메신저로 남기긴 하지만 그 메모 또한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경우 보내는 이와 받는 이가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기에 더 신경이 갔다. 헤드라인 메모에 대한 내 생각은 '낚시'였다. 호기심 가게 하는 헤드라인을 통해 상대방이 읽을 수 있게끔 만드는 것. 그렇다고 전혀 관계 없는 헤드라인으로 만든 글은 효용성이 떨어진다. 클릭은 되겠지만 내용을 보지는 않을 것이다. 연관성 있는 헤드라인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것에 대해 많이 공감한다. 전달메모에서는 호기심 유발과 관련된 메모들이 기억에 남는다. 헤드라인 메모와 스피치 메모를 보면서 더더욱 그런 부분이 강조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가 준비한 세 가지 메모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자신이 존경하는 소설가라는 '이사카 고타로' 메모 대담을 전한다. 
   메모에 대한 저자의 신뢰는 강하다. 메모를 통해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일을 잘 하고 싶은 이들에게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활용하지 못하는 메모의 기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책이라 제목이 '메모의 기적'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은 후의 실천이 더 중요한 책이라 전하며 글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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