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 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
김탁환.강영호 지음 / 살림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책보다 먼저 네이버를 통해 접했던 강영호의 개인 사진 작업이 이 책을 위한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모델이며 사진기 자체도 그의 작품에서는 사진의 일부가 되어 우리 앞에 그로테스크한 모습의 그와 함께 등장한다.
 이 책은 일곱 개의 제목의 연작 작품들과 그 작품을 사진으로 표현한 강영호의 사진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책의 시작인 '상대성 인간'에서 주인공은 강영호 자신이었다. 부제로 붙은 '신중하지 않은 뿔'은 그 이야기에 등장하는 또 다른 인물...ㅁ으로 끝나는 독특한 말투를 소유한 '제이 킬'과 한 몸에서 생활을 하는 노예이자 연쇄살인마의 이름이었고, 그는 강영호가 원하는 드라큘라성의 설계자였다. 이야기 속에서 강영호는 드라큘라 '성의 오묘함에 감탄할 때면 신중하지 않은 뿔처럼 꾸미고 사진을 찍었다.'고 한다. 그 이미지는 이 작품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작품 속에 나오는 카페 습작은 이상하게도 얼마전 찾은 내 아지트 북카페 작업실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당시 작업실 사장 형님의 이야기로 봤을 때 저자인 '김탁환'씨가 그곳에서 뭔가 쓰다 갔었다는 이야기가 떠올랐고 그 근처에 자리 잡은 캐슬 프라하의 이미지가 그나마 드라큘라 성을 떠올렸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느낌을 받은 것인지도 모른다.
 그동안 접해온 책들과 다른 이 기괴한 책은 제목도 특이하며 각각의 제목들과 상관되는 강영호의 사진 때문에 더욱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강영호의 99가지의 괴물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됐다는 이 작품집은 사진 자체도 충분히 기괴한데 내용 또한 그동안 읽어왔던 책들과 다르기에 내게는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말한 '낯설게 하기'에 충실한 작품으로 생각된다. 분명 소설의 배경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지만 내용은 전혀 다른 차원에서 온 듯한 인물들이 자리를 잡아 그 장소에 대한 내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드는 것 같다(작가들은 장소가 그곳이 아니라도 이 작품은 충분히 읽힌다고 한다. 하지만 내게는 익숙한 장소의 이름이기에 더욱 읽히게 된 것이 아닐까?).
 아무리 기괴하고 독특한 작품이라지만 소설은 소설이라는 것을 알게된 것은 어느 순간 이 책의 스토리에 흘러가는 나를 발견했기 때문인 것 같다. 황당한 스토리와 내용들 하지만 결코 그런 일들이 전혀 없을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은 이 책에 나도 혼을 빨린 것이 아닌지 모르곘다. 
 독특한 사람들의 만남이 이뤄낸 그들의 상상, 너무 익숙한 것들에 길들어져 일상에서의 재미를 잃어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들의 상상이 그 지루한 걱정을 날려줄 것이라 생각해본다.-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