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잠언록 - 추호의 끝보다 큰 것은 없다 태산도 작은 것이다
황천춘 외 지음, 김현식 옮김 / 보누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지난 여름 10년 만에 『노자 도덕경』을 읽게 되었다.
 독서토론 모임에 참석을 겸해서 그동안 제대로 못 읽었던 도덕경을 임강남 선생의 번역으로 잘 읽었다.
 하지만 노자 하면 바로 장자가 떠오르는데 집에 비치하고 앞부분만 약간 읽었던 김달진 선생님 번역의 『장자』는 기억이 가물거리며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었다. 그러다 서점에서 우연히 전에 내가 읽었던 현암사의 도덕경과 비슷하게 검은색 디자인의 책 두 권이 눈에 들어왔다. 『노자 잠언록』과 『장자 잠언록』...노자는 올 여름에 읽었기 때문에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을 해두고 장자 잠언록을 읽기 시작했다.   
 '장자' 하면 기억에 남는 것은 우화 위주의 내용들이었는데 이 책은 말 그대로 장자의 저술 가운데 좋은 구절들을 뽑아 그에 관련된 이야기들로 그 구절들을 독자들이 가깝게 다가가게 해준다. 그리고 각 구절들을 마무리 하는 해당 구절과 비슷한 '서양철학 명언'들은 우리의 지적인 허기짐을 채워준다. 또, 크게 5개의 주제로 분류한 것이 참 인상적이다. 
 '천지 만물이 움직이는 이치','철학 사상의 사유방법','즐거이 체득하는 처세교훈','자유로운 삶을 위한 지혜','고요하고 소박하게 사는 방법' 각각의 주제별로 장자에서 뽑은 구절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다가오는 말들이 많았고, 특히 여러가지 관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지내는 내게는 좋은 구절들은 따로 블로그에 발췌 해놓게 만들었다.
 역자가 후기에서도 말하고 있듯...밀린 책읽기가 좀 여유로워질 때 책장에 고이 잠들어 있는 김달진 선생 번역의『장자』를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렇게 좋은 명언들을 눈에 보이는 곳에 써놓고 자주 본다면 더욱 좋곘다는 생각을 해봤다. 
 중국 도가의 노장사상...성인들의 글들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가질 수 있었고, 한동안 좀 멀리했던 한자와도 잠시 가까워졌던 좋은 시간이었다. 『장자』가 읽기에 부담이 된다면 먼저 『장자 잠언록』으로 접근한다면 고전이 조금은 더 쉽게 다가오지 않을까?-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