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불 속에서 콘텐츠로 월급 번다 - 딱 한 번만 팔면 계속 팔리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비밀
보스언니(조경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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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목이 참 매력적이었다. 『나는 이불 속에서 콘텐츠로 월급 번다』라니. 책 제목만 보고도 요즘 나처럼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이들에게 관심이 생길만한 제목이었다. 그러나 동시에 ‘이게 과연 나에게도 가능한 일일까?’ 하는 의구심도 들었다. 지금도 생계를 위해 다른 방식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그런 현실을 생각하면 ‘이불 속에서 돈을 번다’는 말은 참 먼 얘기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책장을 넘기기 시작하면서 이전에 읽었던 또 다른 책이 떠올랐다. 해외에서 출간되었다 최근 번역된 스타트업 비즈니스 관련 도서였는데, 기본 개념과 방식은 비슷했지만, 이 책은 확실히 저자 만의 다른 노하우가 녹아 있었다. 같은 듯 보이지만, 훨씬 현실적인 접근이 돋보였고, 국내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내용은 내가 전에 다른 책을 읽으며 구상했던 것과 비슷했다. 나처럼 ‘취업’보다는 ‘창업’ 쪽에 무게를 둘 수밖에 없는 구직자에게 다른 길을 알아볼 수 있는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었다.


  책은 ‘레벨 0’에서부터 ‘레벨 4’까지, 총 다섯 단계로 나뉘어 있다. 아무것도 없는 바닥에서 시작해 점점 콘텐츠 수익화의 구조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설명된다. 가장 기초적인 의식의 전환부터 콘텐츠 기획, SNS 운영, 전자책 발간, 온라인 클래스 개설, 자동화 시스템 구축까지, 저자가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실전 정보가 담겨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왔다. 

  책을 읽으며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말자’는 생각도 떠오른다. 아마 그대로 행동했다면 여러번 큰 사업 실패를 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나마 너무 현실을 직시했다. 물론, 실행에 옮겼을 때의 또 다른 결과를 볼 수도 있었겠으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만 앞서다 재정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쉽게 무너지는 일이 있었다면 지금처럼 일 하기로 어려웠을 것 같다. 실제로 주변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많이 봤기에, 여러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동안 아이디어만 가득한 사람들을 자주 만나며 나도 나름의 생각이 생겼는데 책은 그런 나에게 다시 한 번 기본부터 다져야겠다는 마음을 심어줬다. “어느 구름에서 비가 내릴지 모른다”는 말처럼, 결국은 계속 실행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는 것을 저자의 실패담을 통해 되새기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순히 콘텐츠를 만들어 돈을 벌자는 얘기만 하지 않는다. 오히려 콘텐츠를 통해 자신을 찾고, 삶의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는 ‘브랜드화’의 과정이 담겨 있다는 생각도 했다. 나처럼 ‘이 정도로는 안 될 거야’라며 스스로를 평가절하해온 사람이라면, 이 책은  ‘할 수 있다’는 긍정적 믿음을 키워주는 데 좋은 동반자가 되어주지 않을지...

  나와 거리감이 가까운 책이었다. 해외 사례나 대단한 스펙이 아닌, 아주 보통의 일상에서 시작했기에 더 와닿았다. 특히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플랫폼들을 활용한 구체적인 예시도 있어 읽으며 나도 모르게 '한 번 해볼까?' 하는 용기도 조금씩 생기려고 했다.

  당장 실행에 옮기긴 어렵더라도,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책을 덮는 순간, ‘지금 내가 가진 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다 현실처럼 느껴졌다. 최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괜찮은 사업 아이템이 생각도 났는데, 책의 내용을 잘 섭렵하면 콘텐츠와 별개로의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지 생각하게 된다.

  이불 속이라 해서 쉬운 일은 없다는 것을 잘 알았으면 좋겠으며 콘텐츠로 사업을 생각 중인 이들이 참고하길 바라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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