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능 스위치 -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 86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의 본능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방금 전에도 경험한다. 분명 1, 3, 4호선은 철도노조 관련으로 배차가 나빠 아까 나갈 때는 버스를 타고 9호선 환승해서 목적지에 갔으나 돌아오는 길은 무의식에 몸을 맡겼었다. 다행히 퇴근시간이라 바로 열차가 와 난감하지 않았지만... 상품 개발을 하는 일을 하지 않지만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는 방법에는 관심이 있기에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책은 다섯 가지의 '본능 스위치'를 다룬다. 1장에서 본능 스위치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다섯 가지로 어떻게 분류를 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각 사례별로 공식을 두고 있는데 일본 자기 계발서들은 정리가 참 잘 되어 있기에 부담 없이 읽기 좋았다.
2장~6장까지는 다섯 가지의 본능 스위치 '민트형', '컴포트형', '댐형', '아날로그형', '세레머니형' 사례와 공식을 잘 정리하고 있다. 알고 있는 익숙한 상품부터 생소한 상품까지 다양하게 소개가 되는데 각각의 상품이 히트를 할 수 있었던 '본능 스위치'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종종 그럴까? 싶은 상품들도 있는데 7장의 '사례 연구'를 보며 각 제품이 단순히 하나의 '본능 스위치'로만 히트한 것은 아니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86개의 히트 상품의 본능 스위치를 특별한 노력 없이 책으로 접할 수 있었고, 각각의 상품에서 '본능 스위치' 파악을 통해 비슷한 다른 제품들을 떠올리며 그 상품과의 차이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사람은 이성적이라 하지만 본능인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것은 대부분 경험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는 상품들이 히트하는 게 가능한 게 아니었을까? 어렵지 않게 각각의 본능 스위치별 히트 상품들이 어떤 요소들을 통해 기획되었는지 알 수 있어 제품 기획을 하거나 마케팅을 하며 무엇을 더 강조할지 생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던 책이다. 책에서 소개되는 상품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 혹은 개발 기획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