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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적 생각 - 사람과 브랜드 사이 - 알게 하기, 좋아하게 하기, 관계 맺게 하기
조준형 지음 / 김영사 / 2024년 4월
평점 :
브랜딩은 마케팅 일을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분야였다. '브랜딩적 생각'이 무엇인지 배워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읽게 된 책이었다. 일상에서 접하고 사용하는 여러 브랜드는 알지만 브랜딩에 대해서는 여전히 잘 모르는데 '펴는 글'을 읽으니 역시 모르며 아는 척은 금물! 모르면 모른다고 하자는 내 기본 생각은 내 퍼스널 브랜딩 성격에도 잘 맞는 듯했다.
책은 '그래서 나는 브랜딩을 한다', '브랜딩적 생각', '브랜딩적 생각으로 해왔던 일',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총 4장으로 구성된다. 펴는 말에서 새로운 페이지 없이 1장으로 바로 들어가는 편집이 기억에 남는다. 어쩌면 이 책의 구성에도 저자가 참여를 한 것일까? 익숙한 기존의 책들과 다르게 장의 연속적인 흐름은 브랜딩의 생각이 구분되기보다는 이어진다는 흐름을 책으로 표현한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하게 되는 부분이다. 책을 읽다가 보니 어느 순간 다음 장의 내용을 읽고 있었는데 뭔가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1장의 내용을 읽으며 저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대충 알게 된다면 과연 '브랜딩적 생각'은 무엇인지 2장에서 만나게 된다. '브랜딩적 생각 1, 2, 3, 4, 5'의 내용을 접하며 내가 그동안 해왔던 마케팅과도 연결이 되는 내용이었다. 아마도 이런 내용들 때문에 이 책을 읽어보고자 했던 게 아닌가 싶다. 분명 논리와 동떨어진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렇다고 너무 감성에 의존할 수는 없다. 자신의 감정으로 브랜드를 망치는 이들도 떠올리게 되는데 특히, '내가 만든 브랜드라고 내 것이 아니다'라는 게 기억에 남는다. 이와 관련해서는 안 좋은 사례가 주변에 현재 진행 중이라 더 떠오르게 된 것 같다.
3장에서 저자가 브랜딩적 생각으로 어떤 일을 해왔는지 볼 수 있다. 나도 잘 이용했던 매체가 있는 반면 모르고 지나갔으나 대박이 났던 내용도 있었다. 너무 브랜딩을 몰랐기에 그동안 이런 내용의 기획까지 확장해 볼 생각은 못 해봤었음을 깨닫고 반성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나의 단면적인 생각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생각을 가진 사람이었기에 남다른 브랜딩을 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마지막 장을 읽으며 '나의 일'만 크게 생각하고 '너'와 '하늘'의 일은 생각하지 못한 이들이 떠오른다. 더 성장할 수 있으나 오로지 자신이 잘 났기에 가능했다 생각하는 이들이 문제가 생길 때 그 문제를 자세히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 문제를 덮으려 하다 더 큰 문제를 만들게 되니(요즘 뉴스에서도 비슷한 기사를 자주 보게 된다)... 최고의 복지 1은 정말 잘 돌아가는 회사에 중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결국 사람이 그 브랜드를 가꾸어 가는 게 아니겠는가. 끝부분에 '일이 되게 만드는 관점'을 가진 사람으로 가장 큰 역할은 리더가 아닌가 싶었다.
책을 읽으며 실제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비교하며 읽기 괜찮았던 책이었다. 브랜딩적 생각이 어찌 보면 간단하지만 디테일하게 보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었고, 브랜딩에 대해 좀 더 제대로 생각을 할 기회를 갖게 해준 책이었다. 브랜딩에 관심이 있거나 자신의 브랜드를 키워보고자 하는 이들이 꼭 읽어보길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