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마케터로 살아남기
최민선(취뽀도리몬) 지음 / 길벗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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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에 들어서며 마케팅계에 어쩌다 보니 발을 들였었다. 전공을 살리겠다며 시작했던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의 카피라이터 생활. 조금은 이게 카피인가?라는 생각도 하게 되는 의문과 잘 모르는 마케팅 용어를 지금보다 적은 관련 도서들을 찾아보며 공부를 했던 것 같다. 글 쓰는 전공을 살려 일을 해보고자 간 것이었기에 마케팅은 생소한 분야였고, 전에 했던 법무사 일과도 전혀 다른 일이었다. 뭔가 영업사원 위주로 대우를 해주고 관리직인 카피라이터에게 모든 잡무를 맡기는 분위기의 첫 회사는 부정적인 이미지만 강하게 남았다. 하지만 그때의 인연으로 그 후에도 마케팅 일과 연결이 되기도 했기에 어느 순간 마케팅은 내 삶에 스며들었다. 이 책은 그 당시를 떠올리게 하는 듯한 제목이라 끌리게 되었다. 마케터라 할 수는 없었으나 비슷하게 다양한 업무를 봤고, 앞으로도 마케팅은 어떻게든 얽히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읽어보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었다.


  프롤로그 뒤에 이제는 좀 익숙한 '필수 마케팅 용어'와 몇 개 빼고는 모르겠는 '마케터가 자주 쓰는 실무 용어'가 정리되어 있다. 책은 총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첫째 파트는 마케터 취업 과정에 대해 다룬다. 마케터라는 직책은 솔직히 애매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앞서 말했던 카피라이터 시절에 내가 했던 일들도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과거에 비하면 지금은 실무 경험을 통해 알고 독학으로 배운 것들이 있기에 어렵지 않게 읽힌다. 마케팅 관련 학과 종류를 보며 '국어국문학과와 함께 내 전공인 문예 창작과'를 함께 병기하는 것도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어떻게든 관련 학과에 얽혀 있었다). 내가 실무에서 일할 때와 많은 시간이 흘렀고 저자와의 세대차가 있어 지금은 그때와 다르다는 것을 책을 읽으며 느끼기도 한다. 파트 1에서는 취업을 위해 따져봐야 할 내용들을 잘 정리하고 있어 마케터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담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마케터를 모집하려는 이들에게도 참고해서 선정하는 기준이 될 내용들이라 할 수도 있겠다.

  두 번째 파트는 신입 마케터로 입사 후의 내용을 다룬다. '바이럴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등의 각 마케터 별 업무 내용과 필요한 능력을 잘 정리하고 있다. 과거 내가 했던 업무와 비교를 해보면 '퍼포먼스 마케터'와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 일부를 제외한 바이럴과 콘텐츠 마케터의 업무였던 것 같다. 내가 일했던 소규모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는 주로 영업을 하는 기획자들이 금전적인 부분과 기획안을 맡았기에 그런 부분은 구분이 되는 것 같다. 기획안과 마케팅 예산을 짜는 법과 보고 요령 및 연봉 협상에 대한 내용은 정말 실무를 하며 가장 현실적인 부분이라 생각되는 부분이었다.

  마지막 파트는 마케터로 성공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내용을 다룬다. '마케팅(만) 하지 마세요'에서 PM(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는데 일을 할 때를 떠올리면 그 역할을 기획자인 팀장들이 해왔다. 소규모 온라인 마케팅 회사의 대부분이 기획자인 팀장이 있고 해당 관리 역할인 카피라이터가 한 팀으로 업무를 처리했는데 그 당시의 내용이 스쳐간다. 스타트업의 경험은 없으나 차라리 스타트업이기에 올 라운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느껴지는 부분이다. 소통에 대한 부분도 과거 일하던 시절을 돌아보게 된다. 뒤로 갈수록 현실적인 조언들은 저자의 경험을 통해 얻었던 부분이 아니었을까? 시대도 달라졌기에 우리 시대와 또 달라진 부분이 있다. 당시에는 가스라이팅이라는 것도 모르고 당했었는데 이제는 훨씬 스마트해졌다. 다만, 다른 한편으로는 정말 스마트한 것인가? 도 돌아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기도 했다.


  막연하지 않은 나름 성공한? 마케터인 저자의 조언이기에 마케터로 직업을 택하는 이들에게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책이었다. 마케터 입장이 아니라 개인사업자의 시선으로 보게 된 부분이 있었으나 마케터 업무와 겹치는 일을 해봤기에 자세히 볼 수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책을 기준으로 앞으로 직원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삼게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본다.

  비전공자이지만 마케터에 꿈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나 신입 마케터들이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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