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 붙는 스페인어 독학 첫걸음 착! 붙는 외국어 시리즈
최윤국.정호선 지음 / 시사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스페인어를 사용해 본 것은 12년 전 카미노 데 산티아고 성지순례를 가던 때였다. 물론, 한국에서 스페인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몇몇 단어만 익히며 갔다. 얼음이나 물, 인사, 숫자도 4까지만 외워가서 알베르게에서 종종 쓰며 현지인의 답변이 궁금해 가이드께 물어봐 익힌 기억도 난다. 뭐 가장 많이 쓴 말은 '올라~'와 '부엔까미노'였지만... 영어도 잘 못하는 내게 스페인어가 쉽게 다가올 수 없는 언어지만 그래도 시간이 생겨 말 그래도 '독학 첫걸음'을 떼어볼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됐다.


  총 8주차 18강으로 구성됐지만 내게는 그냥 읽는 것이라면 모르겠으나 그리 빠르게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 같았다. MP3 스트리밍이 있어서 듣기 연습이 용이하지만 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주차별 강의 구성이 실질적으로 내가 스페인에서 들렸던 곳들이 나와 반갑기도 했다. 마드리드, 톨레도와 산티아고는 특히나 더 그랬다. 중간중간 보이는 '문화탐색'도 공부에 지쳐갈 때 만나면 잠시 기분 전환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역시나 동사표나 동사 변화표 등의 외워야 하는 내용들은 보기만 해도 답답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어학 공부의 관문이 아닌가 싶다.

  9강까지는 본문 대화 문장 위에 한국어로 발음이 나오다 10강부터는 사라지는 것은 아마도 9강까지의 내용이 이 정도면 충분히 발음은 익혀졌을 때라는 것 같았다. 그래서 마드리드에서 타 지역으로의 이동과 함께 변화를 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컬러풀하게 편집이 되어 대충 보면 쉬워 보이나 결코 가볍지 않은 책이라 내가 이 책의 난이도를 평가할 수는 없겠으나 스페인어를 차곡차곡 쌓아간다는 느낌의 구성이었다. '구문 및 문법 핵심 포인트'로 각 강의가 시작하기에 뒤에 나오는 회화를 문법과 어휘 등을 신경 써 구성은 했겠다는 생각이 든다. 각 대화들 아래 '대화 내용 핵심 포인트'가 있어 활용 등도 부가적으로 설명한다. '연습문제'도 녹녹지 않기에 한 강의가 꽤 길다는 생각도 드는 것은 내 언어 능력의 부족함이었지 않나 싶다.

  동일본 대지진이 있을 때 즈음에 일본어를 겸양어까지 배웠었는데 그 이후 공부를 안 했더니 다 잊은 것을 떠올린다. 아무래도 알파벳 언어들에 비해 수월하게 배웠지만 언어는 계속 사용해야 된다는 것도 다시금 확인한다. 스페인에서 직접 사람들과 주고받았던 언어는 스펠링은 모르겠으나 발음이 여전히 기억나는 것도 그런 게 아닐까? 언어는 실제로 많이 써봐야 늘고 오래간다는 것, 알고 있지만 그동안 다양한 것을 배우며 잊은 것들 중에 언어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닌지도 생각하게 된다.


  분명 이 스페인어 독학 책을 열심히 공부하며 어느 정도까지 스페인어를 사람에 따라 다른 수준으로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공부 중에 또 잊히지 않을까?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녀와 언제고 다시금 가보겠다는 마음과 커피 산지 투어 등을 염두에 두고 보게 된 책이었다.

  내가 다양한 언어를 배워보진 않았으나 대화와 문법 등의 구성이 결코 가볍지만은 않았다. 스페인어에 관심 있는 이들이 학원 등록을 머뭇거리기 전 일단 첫걸음 입문하기 좋은 책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