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박사 박주홍의 뇌졸중 이야기 - 한의학박사&의학박사가 집대성한 뇌질환 3부작의 완결판!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졸중은 나와 상관이 없는 병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2년 전 아버지의 뇌경색은 내게 뇌졸중 지식을 쌓게 만들었다. 이 책은 그런 뇌졸중 지식을 더 쌓기 위해 접하게 된 책이다. 간병 생활을 하며 접한 지식 외에도 전문가의 뇌졸중 이야기는 뭐가 다를지 궁금했다. 분명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가 나오지만 너무 많은 정보에서 옥석을 내 판단으로 가리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저자의 전문성에 기대어 책을 읽는다.

책은 총 3막으로 구성된다. 1막은 '뇌졸중을 이해하다'로 파트 1 '뇌졸중 이해하기'를 읽으며 뇌경색에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에 대해 구분해서 알게 된다.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한 부분은 아버지의 병에 대해 공부하며 접한 내용들이 보인다. 분명 전조 증상이 있었다. 그래서 병원에 가보시라고 했었는데... 그때만 가셨었어도 괜찮으셨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골든타임은 그래도 다행히 지켰었는데 재활 중 재발은 어떻게 할 수 없었다. 아버지의 병증으로 뇌졸중이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렇게 더 자세한 내용을 미리 접하며 혹시 모를 일들을 대비하게 됐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파트 2 '뇌졸중의 진실과 오해' 부분은 선무당이 사람 잡지 않기 위해 알아둬야 할 부분이다. 병원에서 아버지의 간병을 3개월가량 했었기에 그래도 아는 내용들이 많이 다가온다. 그럼에도 주의를 해야 할 내용들이고 환자에 따라 다르고 뇌경색이라도 처방되는 약들이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됐기에 이해를 자의적으로 하기보다는 제대로 알아야 할 내용이다.

2막은 '뇌졸중을 예방하다'로 파트 3 '음식, 건강을 요리하다'는 파트 제목처럼 음식으로 뇌졸중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버지께서도 꽤 드셨던 것들이나... 병증의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음을 알기에 걷기 말고는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는 내가 좀 더 챙겨야 할 부분들을 체크한다.

파트 4 '생활습관, 모든 질병을 예방하다'는 알면서도 쉽게 행하지 못하게 되는 부분들이다. 스트레스 관리는 뇌졸중이 아니라도 모든 병에 영향을 주는데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거나 넘기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구직 스트레스로 편두통이 심했던 때나 대상포진에 걸리던 시기를 보더라도 스트레스에 내가 취약하다는 것을 알기에 해소할 방법을 이리저리 찾아 적용을 해보는 편이긴 하나 여전히 스트레스는 내 건강에 가장 큰 해악 중 하나라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 흡연은 하지 않아 거리가 있으나 음주는 주 1회 이상은 하게 되는 편이기에 어쩌면 걷기 운동은 그 방안의 수단으로 몸이 꾸준히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나마 책에서 하지 말라는 것들은 안 하고 있는 편이라 다행이라 할 수 있을까? 그래도 주의를 해야 할 부분이다. 병원에서 내 또래의 환자들을 봤기에 더 경각심이 큰지도 모르겠다.

파트 5 '운동, 바쁠수록 해야만 한다' 하루 만보 이상 걷기만 하고 있는 내게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이 보였다. 그나마 꾸준히 하고는 있으되 현상 유지 정도로만 하는 운동이다. 스트레칭의 중요성은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내 게으름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건강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은 40대에 들어 더 체감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하기에 이 부분의 내용들에 많이 찔렸다.

마지막 3막은 '뇌졸중을 치료하다'로 파트 6 '치료와 재활이 중요하다'는 입원 간병을 하던 보호자로 많은 것을 수긍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가족의 뇌졸중으로 관심을 갖게 된 뇌졸중. 책을 읽으며 내가 괜히 공부하게 되는 게 아니었음도 알게 된다. 뇌졸중이 나와는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 운동은 멀리하고 흡연과 음주를 즐기는 모든 이들이 읽어보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을 내용의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