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간의 부동산일주 - 투자 백년지계를 세울 첫 공부
남혁진.박은우 지음 / 어바웃어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부동산이 불경기라는 것은 부동산을 잘 아는 사람도, 모르는 사람도 알 것이다. 불황일 때를 틈타 부동산 지식을 검토하는 것은 언제고 끝날 불황 후의 호황을 준비하기 위함이다. 이 책은 그런 준비를 위해 접해두면 좋을 책이라는 생각에 읽게 됐다.

책은 '임대차'를 시작으로 '실전 투자', '건물 투자', '부동산 법률' 네 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상가나 사무실 위주의 부동산 중개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현재 임대 및 매매 시장이 너무 좋지 않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전세제도의 본질이 대출이라는 것을 확인한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말 그런 것인데 당연히 임대차로만 생각해왔던 것 같다. 그렇다고 과연 그렇게들 생각을 할까?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조선시대 귀양 갔던 양반들과 전세 제도를 보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뒷부분으로 갈수록 임대차에 대해 더 디테일한 내용들을 만나게 된다. 일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부분도 있고, 의외로 법이 바뀐 것을 모르는 임대인들도 많다는 것을 만나기도 하기에 더 집중하게 된다. 어제 겪었던 일도 임차인이 요구할 수 있는 범위를 잘 모르기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도 책을 통해 다시금 확인하게 되는 부분이다. 뒤로 갈수록 공인중개사 시험 때 봐왔던 내용들이 나와 반갑기도 했다. 아마도 경매 관련해서는 민법과 공인중개사법 등에서 자주 접했기에 더 그런 것 같다.

두 번째 챕터는 우리의 주 거래 물건이 아니라 신조어 '브역대신평초' 조차도 낯설게 다가온다. 그러나 그 일면은 충분히 그럴만한 것이다.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해서는 현재 우리 동네도 재개발 관련해서 몇 년째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나 재개발을 하려는 이들이 몇 곳 나눠져 있기에 더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재건축은 여의도 아파트들을 보면 요즘 한창 준비 중인 게 보인다. 공인중개사 시험의 공법의 내용을 조금은 쉽게 풀어놓은 듯하다. 그만큼 재건축 · 재개발에 관심이 있어 알아봐둔 게 아니라면 이 책도 자세히 읽어보며 투자 준비를 하는 게 좋을 것이다. 아파트 분양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을 보며 현재 우리가 주 거래를 하는 물건들을 많이 분양받은 분들은 얼마나 공부를 하셨는지 묻고 싶어지기도 한다. 투자가 참 쉽게 생각할 게 아닌데 금리가 낮고 경기가 좋다고 돈이 된다고 분양을 받으셨다가 지금 막다른 길에 놓인 분들이 꽤 많다는 것을 알기에 답답할 따름이다. 이번 챕터에서도 경매는 뒷부분에 자리를 한다. 경매도 제대로 알고 한다면 분명 부동산 투자로 좋지만 너무 쉽게 생각했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만나게 된다.

세 번째 챕터는 내가 하는 일과도 밀접한 내용인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대해 다룬다. 여러 투자 내용을 접하다 공동투자 부분에는 관심이 갔다. 일을 하며 공동투자로 분양을 받은 이들이 만난 기억이 있기에 무엇을 고려해야 하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보게 된다. '조각투자'란 내용이 눈에 들어오는 이유도 현업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 때문인지 모르겠다. 체계를 갖췄다기보다는 친척이나 지인들과 함께 투자하기에 약정서 같은 것은 과연 제대로 썼는지에 대해서도 문득 궁금증이 생긴다. 이 챕터에서는 뒷부분에 리츠를 다루는데 읽을수록 시험을 준비하며 배웠던 내용들이 다시 떠오르는 것이 그래도 나름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흔적이 아닌가 생각한다.

네 번째 챕터 '부동산 법률'.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며 법과 상당히 안 맞는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러다 민법 선생님의 이야기를 통해 괜히 내게 어렵게 다가오는 게 아니었음을 확인했던 기억이 난다. 다행히도 그렇게 법들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었기에 현재의 내가 있었다. 처음 나오는 내용은 과거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이자 5년 정도 일했던 법무사 사무원 시절부터 봐왔기에 친숙한 등기부에 대해 다룬다. 다른 챕터보다도 유독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때 배운 내용들이 많이 보여 반가웠고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책을 읽으며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던 때도 떠올랐고, 투자 부분에서는 현재 내가 일하는 곳에서 초과 공급의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된다. 내 경우 여윳돈이 없었기에 투자로까지 이어지지 않았지만 정말 막무가내로 된다 싶으니 투자했다가 지금은 막다른 길에 몰린 이들이 떠오른다. 주식도 그렇고 부동산도 그렇고 공부 없는 무지한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다시금 확인하는 날들이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한 권을 읽으며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던 시간들이 문득문득 떠오를 정도였고, 이 정도로 최소한의 공부도 하지 않고서는 부동산 투자에는 발을 들이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게 했던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