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전 시집 : 카페 프란스 - 윤동주가 사랑하고 존경한 시인 전 시집
정지용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시를 전공하기 전에는 시와 담을 쌓았었다. 그래도 윤동주 시인의 시는 좋아했던 순수했던 시절. 정지용 시인의 시를 처음 접한 것은 「유리창 · 1」이었던 것 같은데 그 당시에는 윤동주 시인이 좋아하는 시인이었다는 것은 모르고 일단 시험에서 만나게 되는 시였으나 끌리던 시였다. 그 후 정지용 시인을 만나게 되는 것은 상허 이태준 조별 발표를 준비하며 수연산방 등을 찾으며 운문에는 지용 산문에는 상허였다는 것을 알게 됐었다. '구인회'도 그 당시 조사했던 것 같다. 청록파와 윤동주, 이상 시인을 추천한 그야말로 우리 시단에 좋은 시인들을 추천한 시인이 아니었나 싶다. 정지용 시인의 시집을 접하기 보다 그 즈음에는 정지용 시인의 「향수」가 노래로 더 익숙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그렇게 군대 전역 후 처음 참가했던 백일장도 '정지용 백일장'이었는데 옥천초교와 향수를 재현한 집에 대한 인상이 어렴풋하게 떠오른다.


  이번 책은 새해 들어 처음 읽는 시집이었다. 책은 첫 부분은 '정지용 시집', 두 번째 부분은 '백록담', 마지막 부분은 '시집 미수록 작품'으로 구성된다. 처음부터 읽어가는데 과거의 언어로 표현된 정지용 시인의 시집을 읽으며 다시금 왜 그가 모더니즘 시인 중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는지 시를 읽으며 확인하게 된다. 지금 다시 봐도 세련된 표현들이 보이는 듯하다.

  「카페 프란스」도 보니 중고교 시절에 접했던 기억이 난다. 교과서에 수록되는 시인의 시란 시인으로 등단하지도 못한 내게는 시를 쓰던 때 생각하지도 못하던 일이었다. 꿈은 크게 가지라며 '노벨 문학상'을 꿈꾸겠다며 교과서 수록 시는 왜 생각하지 못했을까. 어쩌면 내 의도와 다르게 시험 문제로 다르게 접하며 나처럼 너무 멀리 돌아올 사람들 때문이라는 말을 할지도 모르겠으나 정말 생각하지 못했다.

  시집을 읽으며 낯선 어휘들을 만나게 된다. 그 시대와 지금의 표현 차도 있을 것이고 내 어휘가 부족하기에 그런 것일지 모르기에 이번 시집을 읽으며 알아가는 어휘들이 많이 생긴다.

  내 어린 시절이 떠오르는 듯한 시들을 만나게 된다. 분명 나는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시골스러운 환경도 익숙했기에 어쩌면 시로 향했는지도 모르겠다. 동네 마을 같은 곳에서 이웃에 누가 사는지 관심 가지기 싫어하게 되는 변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를 두루 경험한 내가 글에 손이 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시인이 천주교 신자였기에 가톨릭 관련 문예지가 많이 보였고, 신앙과 관련된 시들도 이번 시집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교과서를 통해 만났던 시인의 시집을 읽었다. 지금도 과거처럼 꾸준히 시를 습작은 하지만 전과 같지 않다. 그래도 여전히 새로 나오는 시집들에 대한 관심과 꾸준히 한 해에 몇 권의 시집은 사는 듯하다. 습작의 양은 줄어가지만 여전히 시집을 사거나 읽는 행위는 언제고 다시 타오를 수 있는 불씨를 품은 것이라 해두자. 요즘 현대시가 어렵다면 우리 현대시의 발판을 마련한 정지용 시인의 시집으로 시작하는 것을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