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사진 촬영, 좋은 사진을 만드는 사진디자인 - 색, 다르고 남, 다른 사진디자인 강의
채수창 지음 / 앤써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을 취미로 시작한 게 2006년이었던 것 같다. 장롱 카메라 SLR을 잠깐 거쳐 내 첫 DSLR 니콘 D80을 쓰다 D800으로 변경 후 스마트폰의 발달과 나빠진 체력으로 DSLR을 1년에 몇 번 꺼내보지 못하게 됐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사진은 찍고 있으나 과거에 비해 사진 책을 너무 안 읽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될 때 다가온 책이다. 오랜만에 DSLR을 꺼내 사용하려던 시기이기에 시의적절하게 만난 책이란 생각을 해본다.


  책은 '사진디자인'이란 용어로 다가온다. 사진을 찍으며 기본적인 이론을 책을 통해 배우고 찍어왔기에 '디자인'이란 말도 틀리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접한다.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처음은 사진디자인 기초로 게슈탈트 이론과 포토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다룬다. 여러 사진 이론서들을 통해 접해왔던 내용과도 중복되는 부분이라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본문의 설명과 연관되는 이미지는 해당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사진디자인 요소'로 각 요소들의 의미와 특징을 알아보고, 배치 등에 따른 효과도 접하게 된다. 각각의 사진 디자인 요소들을 분리해서 하나씩 공부하는 것은 어쩌면 지겹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이미 과거 읽어왔던 여러 사진 이론서들에서 비슷한 내용을 접했던 게 떠오르기도 하지만 잊고 지냈던 기억을 환기 시키는 역할도 해준다. 역시 사진을 많이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간중간 왜 이론서를 읽어야 되는지도 확인하게 해주는 순간이 아닐까 싶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내용도 많다. 그만큼 중요하며 익혀두어야 할 부분들이라 할 수 있겠다.

  세 번째 파트 '사진디자인 원칙'의 내용들도 내게 말로 설명하라면 개인적으로는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울 듯하다. 시키는 대로 따라 하는 게 익숙한 내게 몸이 기억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기에...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더라도 그 원칙에 뿌리게 두기에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사진이 괜찮아 보이는 것은 아닐까? 하지만 그 원칙이 틀에 박혀 버렸다면 "괜찮네~"하지만 오래 기억에 남는 사진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닌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마지막 파트는 23가지 사진디자인 실전 사례를 보여주고 해설하며 마무리된다. 앞 파트에서 나왔던 이미지들을 보다 자세히 볼 수 있는 시간이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사진 디자인이 앞선 파트를 읽고도 막연하다 싶은 이들에게 답과 해설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오랜만에 만족스러운 사진 책을 만난 시간이었다. 사진의 기기적인 부분을 익히고, 재미를 들이며 한걸음 더 사진의 길에 발 들이려 할 때 읽기 좋은 내용의 책이라 생각된다. 사진을 시작하고 정체기가 올 때 읽는다면 그 정체기를 도약의 시간으로 만들어 줄 계기가 될 수 있을 듯하다. 멋진 사진 촬영과 좋은 사진을 찍고 싶은 이들이라면 곁에 두고 읽어보길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