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가 되는 시스템
도널드 밀러 지음, 이민희 옮김 / 윌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가 나아질 줄 모르는 것 같다.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일하는 내게도 불황은 체감하는 현실이었다. 지식산업센터의 임대 및 매매 매물 광고를 올리지만 임차인과 매수인 소식은 드물었다. 임대 매물과 전매를 내놓겠다는 분들은 오지만 찾는 이들이 드문 매수&임차 우위의 시장. 광고가 무의미한 것 같은 시기에도 가만히 있을 수 없기에 책을 찾게 됐다. 특별히 내가 뭔가 움직이긴 어렵더라도 변화를 줄 아이템을 얻고 싶은 마음이었다. '무기가 되는 시스템'

  책은 비즈니스를 비행기에 빗대어 이야기한다. 표지부터 비행기 그림 옆에 리더십, 마케팅, 영업, 제품, 경비 및 운영, 현금 흐름이 보인다. 들어가며에 나오는 약간의 그림과 함께 설명되는 타당한 내용에 호기심이 생긴다. 6단계 전략 수립은 우리의 현 상황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기대를 하며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6단계 전략이라 총 구성도 6단계에 맞게 구성된다. 처음 '리더십' 시작에 앞서 1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 현재 우리 회사는 다 걸리는 내용이었다. 요트 세일링 역시 이 부분의 문제에서 다 걸린다. 현업이야 두 사람이 하는 일이나 분명 나와 대표의 생각 차가 다르다. 월 2회 이상의 계약이 목표지만 현 경기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다. 미션 선언문 작성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에 주목한다. 이 부분은 보다 인원이 많으면서 모호한 곳에서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가 싶다. 현재는 물론 과거에도 일해왔던 회사들도 이런 미션이 있었나? 싶다. 소규모의 회사였고 대부분 막연한? 운영 방침이었고 특별한 미션은 없었다는 것과 대표와 임직원 간의 차이가 있었다는 것을 1단계를 읽으며 확인한다. 핵심 행동으로 멋진 조직 문화 만들기는 내 신조와 잘 맞는 부분이었다. 적절한 핵심 행동 세 가지를 찾을 때까지 시도하라는 부분은 현재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다.

  2단계 '마케팅' 부분이 책을 읽기 전 가장 기대가 된 부분이었다. 전작인 『무기가 되는 스토리』는 읽어보지 않았기에 더 기대가 되었는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본능을 자극하라', '너무 많이 생각하게 하지 마라'는 특히 기억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은 과거 『스틱!』이란 책을 처음 접할 때의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보다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정리가 되어 있기에 익숙해진다면 보다 활용도가 높을 내용이라는 것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3단계 '영업'의 문제는 나와도 연관이 되는 내용이었기에 오히려 2단계보다는 내게 필요한 내용이 이 부분이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고객이 주인공이다' 세일즈 피치는 읽다 보면 당연하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그 당연한 것을 왜 하지 못했었나를 생각하게 한다.

  4단계 '제품'은 현재 공급이 수요에 비해 넘치기에 문제라 어떤 방안을 찾을 수 있을지 보게 된다. 기존의 수익 구조에서의 제품 변화를 이루기는 어렵다는 것이 보인다. 다만, 소소한 수익으로의 변화를 두고 싶지만 수익에 비해 큰 책임을 지기에 더 생각을 해봐야 할 부분이라 여겨진다. '제품 기획안 워크시트'를 얻었음에 유의미가 있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다.

  5단계 '경비 및 운영'에서는 아무리 소규모 회사라도 '개인별 목표 점검'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한다. 계약이 너무 없는 상황이 지속되기에 오히려 무력해졌던 것 같다. 계약서를 한 달에 적어도 한 건을 쓰자였는데 몇 달에 한 건을 계약했으니... 의기소침해지고 무력해지는 중인 것 같다.

  6단계 '현금 흐름'은 과거 개업 공인중개사 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뭐 그때도 수익이 여유가 있지는 않았으나 분명 사업자 통장의 돈은 거의 건드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중개 보수 등으로 받은 부가세를 넣어두고 후일 폐업 때 부가세 신고를 깔끔하게 해버렸으니... (종종 사업자 통장을 개인 것으로 구분 없이 사용하는 이들이 세금 낼 돈이 없어 곤혹스러워하는 일들이 있다. 나 같은 초보 개인사업자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일인데 어느 정도 원칙을 정해둔다면 걱정이 없다.) 현금 흐름에서 계좌를 관리하는 방법은 지금 같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활용을 해볼 만한 부분이라 생각되는 내용이었다.


  책을 읽으며 저자가 바라는 안전한 운항은 현재 어렵다는 결론을 마주한다. 다만, 현업에서 보이지 않는 일이니 다른 방책을 떠올릴 굴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수요 감소와 공급의 압도적인 증가가 아니었다면 분명 책의 내용에서 좋은 방안을 적용할 부분이 있었을 듯하다. 아니면 나보다 깨어 있는 이들이라면 책을 통해 그 방법을 찾은 이들도 있을 것 같다. 사업을 경영하는 이들이라면 제대로 된 시스템이 왜 필요한지 다시금 확인하게 하는 책이었다.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은 회사에서는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