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써먹는 온라인 콘텐츠 - 헤매는 온라인 마케터를 위한 실행 가이드
장재섭 지음 / 이은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 전공을 살리고 싶다는 마음에 30대 초반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 입사를 했다. 졸업 후 다녔던 법무사 사무소와 전혀 다른 업무 패턴이었고, 가족 같은 회사 분위기를 만들고 싶어 한다던 동갑 대표는 일방적인 반말과 어이없는 업무 지시로 왜 자주 직원을 뽑는지를 몸으로 확인케 했던 안 좋은 기억이 있다.

  안 좋은 기억이지만 그렇게 얼결에 접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인해 새로운 분야에 눈을 뜨게 됐다. 첫 회사의 인연으로 이후 다시 온라인 마케팅 회사로 이직을 했으나 직업으로는 나와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고, 마침 건강도 나빠져 퇴사를 했다.

  사업을 하거나 어떤 일을 하든지 '온라인 마케팅'이 무슨 일에서든 빠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그 후로도 꾸준히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읽거나 내가 있는 분야에서 마케팅 콘텐츠를 손대며 지내왔다. 이 책은 온라인 콘텐츠를 어떻게든 만들어야 되는 내게 끌리는 제목이라 읽게 됐다.


  책은 '온라인 콘텐츠란?', '온라인 콘텐츠 만들기', '콘텐츠 잘 발행하려면' 등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파트 1은 온라인 콘텐츠를 알기 위해서는 그게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 '콘텐츠' 관련 기본법의 정의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정의까지 제대로 알아볼 것이라 생각하지는 못했다. 아무튼 나는 그 '콘텐츠'를 블로그나 SNS에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는 편이었다. 콘텐츠 형식에 따른 여섯 가지 유형에서 '텍스트', '한 컷 이미지'가 주가 되었고, 운영 채널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대부분이다. 글꼴이야 블로그는 무료 글꼴을 이용하고, 이미지는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기에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참고를 한다. 영상과 오디오는 앞으로 내 부족한 콘텐츠에 어떻게 채워갈지 고민이다. 콘텐츠 제작 소재 찾는 법을 보면 역시나 현업에 있을 때 내가 주로 사용했던 방법이 제일 처음 나오는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슈와 관련된 부분이기에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긴 어려운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공공 정책을 빼고는 어느 정도 마케팅 채널을 운영해 본 이들이라면 참고했던 부분들이 아닌가 싶다.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며 세부 구성안을 작성하지 않았기에 계획적인 부분이 좀 다르게 와닿는다. 이미지 콘텐츠는 주로 사진을 찍어 인스타에 공유하는 가벼운 내용들이라 넘기게 되는데 세 번째 카드 뉴스는 가장 관심은 가는데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콘텐츠다. 파트 2에서는 그 밖에도 여러 콘텐츠를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 가는지를 다룬다. 기본적인 구성을 배우기 괜찮은 내용이라 생각한다.

  파트 3는 앞서 만든 콘텐츠를 어떻게 발행을 하는지에 대해 다루는데 그렇다고 이것만 알면 대박 나는 발행법이 아닌 전반적인 콘텐츠 발행의 내용이라 어쩌면 기대보다 실망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책 제목처럼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 '당장 써먹는'데에는 무리가 없을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보다 결과가 바로 보이는 효율적인 콘텐츠 작성법을 찾는 이들에게는 추천하진 않는다. 다만, 실행력이 부족하고 온라인 콘텐츠 포스팅의 첫 시작을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