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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 - 일상 속 숨겨진 디자인의 비밀, 제10회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
김성연(우디)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우리는 일상에서 여러 디자인을 접한다. 현재 타이핑을 치며 화면을 보는 노트북, 매일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제2의 눈 안경 그 밖에도 우리는 디자인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그림에는 소질이 없지만 취미로 사진을 찍고, 웹디자인 기능사라는 자격증(취득한지 오래라 다 까먹은 것 같다)도 가지고 있는 내게 제목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도대체 뭐길래 그러지? 하는 궁금증을 가지며 표지의 문구들에서 힌트를 발견하며 책을 읽기 시작한다.
처음 만나는 '매일 쓰는 앱에 숨겨진 비밀'에서 정말 매일 손대는 '토스'앱에 대한 내용을 만나게 되니 그랬던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그동안 사용만 했지 한 페이지에 하나의 액션만 하게 하는지는 생각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 그에 앞서 UI와 UX에 대해 설명한다. 웹디자인을 공부하던 때에 종종 듣던 내용들이라 어렵지 다가오며 기억을 더듬는다. 그리고 마주하는 토스의 UI와 UX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최근 경험했던 좀 불편했던 다른 은행 앱의 경험을 떠올리게 됐다. 간편하기에 나 역시 각 은행 보다 통합으로 토스를 사용하고 있으니... 이어지는 넷플릭스는 최근에는 이용을 가뭄에 콩 나듯 하고 있으나 마음에 드는 콘텐츠가 보일 때는 또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섬네일이 끌릴 때가 많았는데 그 부분도 넷플릭스의 노하우였다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금 확인한다. 뭐 틴더는 내가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 잘 모르지만 디자인이 나쁘지 않아 보였다. 이후 접하는 쿠팡과 컬리의 비교는 컬리를 사용하지 않는 내게는 두 곳의 차이를 확인하는 시간이다. 마지막 부분의 소셜 프루프의 활용과 부작용은 지금 내가 쓰는 이 글에도 적용이 되고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2장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통해 린 UX의 개념을 확실히 안다. 찾아보면 상당한 일들이 요즘에는 이렇게 진행되는 듯하다. 우리 업계는 이렇게 진행될 경우 문제가 될 일이라 내 부업을 적용시켜 봐야 할 부분이다. 심미성을 내 부업 분야에서 최근 만들어 낸 아이템을 떠올리며 나 역시 확인하게 되는 부분이다. 브랜드의 세계관은 그동안 스토리텔링에 집착하던 내 시선도 돌리게 한다. 브랜딩과 관련해서는 주로 글을 쓰게 되기에 스토리텔링에 관심을 두었는데(뭐 여전히 제대로 된 스토리텔링은 된다) 조금 생각의 변화를 줘도 될 것 같다는 아이디어를 얻는다. 현지화 부분에 대한 내용은 필요한 것 같다. 종교에서의 토착화가 그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사용자 경험에서 창의성이 아예 없던 개념을 창조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는 것을 상기하며 내가 자주 쓰는 앱들을 잘 들여다봐야 디자인적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다.
3장 '디자인에 윤리가 중요하다고?'에서 다크 넛지의 존재(그러고 보니 뭐 이런... 헷갈리게 했던 몇 가지 공유 서비스 앱들을 사용하던 일들이 생각난다)를 확인하고, 화이트 넛지로의 개선하기 위한 노력? 을 확인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별것 아닐 수도 있으나 나쁜 것에 길들여 있기에 확인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긴 할 듯하다. 3장에서 왜 '윤리'를 강조하는지는 러쉬 브랜드 사례들을 통해 조금 알 수 있을 듯하다. 디지털 공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보다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가능한 부분이라 보인다. 나 역시도 SNS를 틈날 때마다 들여다보고 있으니... 이상한 이들의 팔로우 신청은 되도록이면 받지 않으려 하는 편인데 그래도 꽤 잘 받아주는 편인 듯하다. 청소년과 영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 제한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내가 어린 시절만 해도(인터넷이 들어오기 전 PC 통신 시절) 컴퓨터도 문제가 됐는데 지금은 손에 들고 다니고 있으니 그 문제는 그때에 비해 더 커졌으면 커졌지 작아지진 않았을 것 같다.
4장 '디자인 사고로 서비스 성공시키기'에서는 그동안 접했던 프로토타입이 아닌 프리토타입의 유형과 사례를 만난다. 디지털에서의 고객 유치에서 정말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들며 깨달은 열한 가지 사실'은 씁쓸하지만 결국 현실이었다.
5장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는 우리가 참고해야 할 부분들이라 볼 수 있겠다. 특히, 메신저에서의 오해가 될 수 있는 부분에 이모지를 활용하는 방법은 괜찮다는 생각이다. 텍스트는 감정이 드러나지 않기에 오해의 소지가 많기에...
'일상 속 숨겨진 디자인의 비밀'이라는 부제답게 크게 디자인이라 의식하지 않고 접하던 것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그동안 내 역량이 부족해 신경 쓰지 않던 부분이지만 디자인적 역량이 되는 이들이 있다면 보완에 고민을 같이 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는 책이었다. UI/UX 디자인을 만들어 가는 이들이라면 더 봐야 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