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글을 쓰고 있다. 그 시작을 거슬러 가자면 그래도 PC 통신 시절이 처음일까? 한때는 글 쓰는 일을 업으로도 했으나 지금은 그냥 평범한 책덕후인 도서 인플루언서다. 본업이 좋지 않아 책 제목에 신경이 쓰였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라니...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뭔가 대안을 찾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은 '비즈니스 글쓰기로 생존하기', '글쓰기 기본기를 다지는 방법 7가지', '짧고도 사소한 글쓰기 스킬 9가지', '맛깔난 고난도 글쓰기 스킬', '실전 글쓰기 무작정 따라 하기',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 로드맵', '챗GPT로 창조적 글쓰기'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아무래도 제목에 끌린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첫 파트에 비즈니스 글쓰기로 어떻게 생존할지에 대해 다루고 뒤에는 그 생존을 위한 글쓰기 노하우들을 담은 듯했다.


  파트 1의 내용은 알지만 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이 꽤 많았다. 나는 저자와 다르게 예술을 위한 글쓰기에 그동안 더 목적을 두려 했기 때문에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원래는 작사를 배우겠다고 문예 창작 전공을 택했던 글도 잘 쓰지 못하던 사람이었으니 그나마 그때보다는 나아졌다 할 수 있으나 여전히 부족했다. 그래도 파트 1에서 그나마 나는 글을 쓰고는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는다. 잘 쓰지는 못하더라도 쓰고 있으니 나아갈 가능성은 언제고 열려 있는 게 아닐까.


  글쓰기 기본기는 어쩌다 보니 오랫동안 글을 써 오는 동안 체득된 부분들이 많았다. 많은 글쓰기 책을 접했던 것이 어느 순간 스며들었는지 모른다. 이 부분을 읽으며 글쓰기는 타고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이들이 있는데 나 역시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기 전에 뭐 특별한 글쓰기 재주가 있던 게 아니었고, 수업과 과제를 하며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 여러 책들을 접하며 그나마 쓸 수 있게 된 것 같다. 여전히 백지의 공포는 있으나 그래도 '일단 쓰자.'라는 게 있기에 지금도 쓰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나 역시 아직은 아마추어일 뿐이다. 글쓰기 기본기를 어떻게 다지는지를 파트 2에서 잘 다루니 글쓰기가 막막한 이들은 파트 2의 내용들을 잘 체화하면 좋겠다.


  기본기를 다졌다면 이제 써야 한다. 이어지는 파트 3, 4, 5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스킬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먼저 짧고도 사소하다는 글쓰기 스킬 9가지를 다루는데 글을 잘 쓰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사소할 내용은 아니다. 그게 사소하게 읽힌다면 이미 글 쓰는 걱정은 적었을 것 같다. 이어지는 고난도 글쓰기 스킬은 다른 글쓰기 책에서도 접한 내용들이 보인다. 읽을 때는 변화를 주며 의식을 해서 좋아지는 듯하지만 다시 몸은 익숙한 방법으로 글을 쓰고 있어 아쉬움이 생기지만... 의식해서 하는 글쓰기가 익숙해지기 위한 노력이 아직도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한다. 실전 글쓰기 무작정 따라 하기는 어쩌다 보니 전공자였기에 해왔던 행위들과 블로거라 지금도 하는 일들이 보인다. 아직 웹 소설은 써보지 않았는데 그 부분에도 도전을 해봐야 하려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까지의 내용으로도 글쓰기와 거리가 먼 독자들이었다 하더라고 책의 내용을 잘 이행했다면 충분히 전보다 글을 잘 쓸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파트 6은 내가 이 책을 접하게 된 목적이 되는 부분이었다. 내 책을 출판하는 것은 항상 가슴에 품고 있는 마음인데 그동안 전자책 출간은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다. 내가 최근 전자책 구매량은 늘리면서 정작 적은 분량이라도 전자책 출간할 생각도 하지 않고 있었음을... 지인 가운데 출판사 편집자나 마케터, 대표들도 있는데 막연하게 후일을 기약만 하고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던 부분이었다.


  파트 7은 최근 빼놓고 지나갈 수 없는 '챗GPT 글쓰기'를 만난다. 역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챗 GPT로 부족함을 채우는 데 활용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었다.



  책을 읽으며 그동안 생각하지 않았던 분야의 글쓰기를 생각하게 됐다. 경기가 어려운 시기 뭔가 새로운 활로를 만들기 위해 읽게 됐던 책. 어느 정도 방안을 생각할 수 있었기에 읽기 잘했다.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이들과 제목처럼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를 제대로 해보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확실히 도움받을 수 있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