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설계자 - 장르불문 존재감을 발휘하는 단단한 스토리 코어 설계법
리사 크론 지음, 홍한결 옮김 / 부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를 보면 그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가 될지 예상이 된다. 거의 대부분의 드라마의 전개 과정이나 관계를 맞추는 일이 익숙한 것은 많이 봐왔기 때문일까? 하지만 그런 능력보다는 스토리를 써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싶었다. 전공은 작사를 하고 싶은 마음에 선택했으나 결국 시를 썼기에 딱 한 편의 단편 소설만을 과제로 만든 게 전부다. 그 또한 교수님께 픽션보다는 논픽션을 잘 쓰겠다는 말을 들으며 졸업을 했다.

  그렇게 나와 스토리는 거리가 있었는지 모른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며 내 습작 중 잘 쓰이거나 입상한 시들은 어느 정도의 스토리가 있었다. 그런 미련 때문에 '스토리 설계'라는 것은 내 호기심을 끌었다. 소설을 쓰지 않는다 해도 스토리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좋은 글을 완성할 수 있을 테니...


  책은 '스토리의 본질과 오해', '속 이야기 설계하기', '내적 투쟁을 일으킬 수련의 장 설계하기' 3부로 15장으로 구성된다.

  그동안 우리가 스토리의 본질을 어떻게 오해해왔는지를 만나게 된다. 2장 '허구의 타파'에서 글쓰기 방법론에서 접했고, 정석처럼 알고 있던 허구들을 부정한다. '명문', '무작정 쓰기', '플롯 짜기' 등 플롯의 중요성을 강조하던 때가 떠오르는데 책에서는 스토리가 더 중요함을 보여준다.

  기존에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중심이 주인공이라는 것을 확인시킨다. 예를 드는 책들 외에도 유독 흡인력이 좋은 소설들은 인물에 몰입하게 됐던 기억이 나는 데 그런 것일까? 좋은 문장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그동안의 내가 왜 소설을 못 썼는지도 생각을 하게 만드는 부분이다. 물론, 내 호흡이 짧은 것도 영향이 있는데 그보다 편향적으로 소설 장르 역시 잘 읽으려 하지 않았던 게 원인이 된 것 같다. 그나마 픽션은 드라마나 영화로 주로 접하는 게 전부니 더 거리감을 만들어 갔는지도 모르겠으나 요즘은 다시 소설에 관심을 갖고 있으니 이참에 빨리 다시 읽기 시작을 해야 할 듯하다.


  책을 읽으며 내가 소설이나 픽션을 써둔 게 있다면 적용을 해볼 게 많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워낙 잘 손을 대지 않는 장르이기에 질문들은 이해가 가면서도 바로 적용을 할만한 습작이 없었던 게 아쉬웠다. 픽션 장르를 습작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망치로 머리를 치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을지 모른다(나만 너무 틀에 박혀 있어 그렇게 생각한 것일지도 모른다). 다른 한편으로는 시나 가사에도 적용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다만, 그 정도로 함축을 잘 하지 못하는 내 능력의 한계 때문에 그럴지도 모른다.


  스토리 설계자. 글을 쓰며 그렇게 치밀하지 못한 내가 갖춰야 할 내용의 책이었기에 관심이 갔던 게 아닌가 싶다. 단단한 스토리 설계가 약해 만족스러운 글을 완성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