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기로운 세계사 - 하룻밤 술로 배우는 세계사
명욱 지음 / 포르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부터 위스키의 맛을 제대로 알아가는 중이다. 오래전부터 술자리도 좋아했고, 맛있는 술을 마시고자 특정 주종에 빠지면 다양한 술을 마시곤 했다. 나도 90년대 끝자락에 대학에 입학을 했기에 좋지 않은 술자리 문화를 경험해 보기도 했으나 우리 때부터는 굳이 못 마시는 애들에게 권하지 않았던 것 같다(우리 마실 술도 모자라다는 이유로...).


  과거 와인과 커피 중에서 취미로 커피를 선택했다가 결국 직업으로까지 이어졌던 일이 있으나 이번 위스키는 과거 맥주에 대한 호기심처럼 순수하게 맛에 대한 호기심과 취미로 다가가는 중이다. 그렇다 보니 이런저런 위스키 및 주류 관련 책들과도 인연이 이어지는 듯하다. 잡다? 한 전공이자 뭐든 책부터 접하는 스타일이라 술과 연관된 세계사는 현재의 내 호기심을 끌기 좋은 내용이라 이 책을 읽게 됐다.



  책은 '술, 만들어자다: 문명과 신화', '술, 담다: 전쟁과 혁명', '술, 마시다: 산업과 문화' 총 3장으로 구성된다. 시작 부분 상식 자가 진단 퀴즈에서 4번 빼고는 다 맞히다니... 역시 술도 음용과 함께 책으로도 접하니 기본은 하는 듯하다.ㅎ


  1장에서 술과 관련된 문명과 신화의 내용은 부분적인 내용을 빼고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내용이 많았다. 그동안 나름 안다고 생각했던 게 얼마나 자만이었는지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코카서스, 이집트, 유럽과 연관이 되는 와인 이야기. 모르는 이들보다 아는 신화 속 주인공들의 이름이 나올 때는 더 익숙하게 다가온다. 가톨릭과 관련된 내용은 신자로서 더 유심히 보게 되는 부분이다(미자막으로 양형 영성체를 해본 게 언제였던가).


  2장을 읽다 보면 술에 집중한 책이라 술이 아닌 다른 부분에서는 조금 다른 유래가 보이기도 한다(실론섬에 커피 녹병으로 커피가 죽으며 작물을 차와 고무로 변경하며 세워진 농장들이 실론티의 기원으로 보기에... 물론, 실론섬에 커피가 주 재배작물이었긴 하다). 그동안 종교전쟁으로 알고 있었던 전쟁에도 와인의 역사가 밑바탕이 되어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게 다가온다. 역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에 전쟁이 일어나는 게 아닌가 싶다. 현재 와인에 대한 관심은 적고 맥주, 위스키에 대한 관심사가 높기에 깊게 읽지는 못하나 전반적인 주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세계사 지식은 책을 어렵지 않게 읽는 데 도움을 준다. 뒷부분으로 갈수록 다른 주류 및 칵테일 서적에서 봤던 내용들이 보이는 게 반가웠다.


  결국 술은 마셔야 한다. 마지막 장은 실질적인 산업과 문화에 어떻게 술이 깊게 관련되는지를 만나게 된다. 지금과 다른 이유에서 위스키가 살아나는 이유를 처음 만나게 된다. 될 놈 될 일가? 위스키 제조 후 3년간 팔지 말라는 법률은 오히려 품질 상향 평준화에 도움이 되다니… 코로나도 어느 정도 최근 위스키 붐에 기여를 한 것 같으니… 위스키 부분은 최근 공부를 하고 있기에 익숙한 내용들이 많아 반갑고 흥미롭다. 일본 위스키에 대한 이야기도 이미 다른 곳에서 접한 내용이지만 이런 선행학습? 은 책 읽는 재미를 더 끌어내는 듯했다. 캡틴큐와 나폴레온을 직접 맛보진 않았으나 광고나 동네 가게에서 심부름으로 사 오던 시절은 떠오르기도 한다.



  책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주종을 섭렵했으니 이 책을 읽을 자격이 충분했다고 할 수 있을까? 커피와 관련된 세계사도 흥미롭지만 역시 술은 더 이야깃거리가 되는 것 같다. 코로나 이전보다 줄어든 술자리에서 얘기해 볼 만한 내용들도 몇 개는 빼두기로 한다.


  술을 마시는 데 이 책의 내용을 다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나 애주가라면 자신이 가장 즐기는 주종에 대해 책에서 나오는 내용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지 않을까? 과거처럼 취하기 위해 술을 마시기 보다 맛과 향을 더 챙기게 되는 나이. 그만큼 더 술과 관련된 세계사로 애주의 즐거움을 더 키우기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