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의 힘 - 잠재력을 집중력으로 바꾸는 뇌 과학
아오토 미즈토 지음, 김나은 옮김 / 북스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라는 책 표지의 글에 끌린다. 과거에 비해 독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진 것 같았고, 공인중개사 시험을 공부하며 실감하는 나이 탓은 그나마 반복학습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여전히 뭔가에 집중하게 되는 일이 많지만 날이 갈수록 과거와 다름을 느꼈기에 이 책으로 집중력 개선이 가능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읽게 된 책 『집중의 힘』. 저자 고등학교 중퇴 후 UCLA를 조기 졸업한 평범하지 않은 이력의 신경 과학자였다. 고등학교 중퇴를 했던 이가 어떤 방법으로 UCLA를 조기 졸업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이 책을 더 읽고 싶게 만들었다.



  서장을 읽다 보면 저자의 고등학교 중퇴 사유가 내가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이유 때문이라 내 예상에 반전이 생긴다. 호기심과 집중력의 상관관계도 알 수 있는 부분도 만나게 된다. 내가 뭔가 관심 가거나 호기심을 갖는 것들에 대해 집중력이 높아졌던 이유를 알 것 같다. '호기심 드리븐 집중'은 현재 내가 이 책을 읽으며 얻으려 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일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1장 「'집중하는 뇌'가 삶을 풍요롭게 한다.」에서 세 가지 정보 처리 네트워크를 인식한다. 설명이 잘 나와 있어 내 일상에서의 비슷한 순간들을 통해 이해를 하게 된다. 중간에 '부정성 편향을 줄이는 메모법'은 간혹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지는 일이 종종 있는 내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었다(겸사겸사 그런 방법으로 메모하는 습관 들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겠다). 어느 정도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기가 단련되어 있는 듯했다. 단전 호흡도 배워본 경험이 있었고, 기억력 또한 좋은 편이니... 이제 즐거운 기억으로 '행복한 편도체'를 만들면 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고정 마인드셋이 아닌 성장 마인드셋으로 살아가는 게 갈수록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능력을 마련하는 게 아닌가 싶다.


  2장 「왜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는가?」에서 '집중을 방해하는 불안·두려움·스트레스 대처법'을 보며 나만의 대처법을 최근에는 음주가 되어버린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 않고는 특별히 긍정적인 루틴을 만들진 못한 듯하다. 그런 내게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호흡법 & 루틴'은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 3단계'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삶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듯하다.


  3장 「뇌 신경 과학으로 본 '4가지 집중력'」은 아래의 4가지 집중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1 '밖으로, 좁게'(입문 집중):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집중력

2 '안으로, 좁게'(기명 집중): 1가지 과제를 계속 생각하는 과제 해결형 집중력. 새롭게 습득한 정보를 강한 기억으로 남김(학습)

3 '밖으로, 넓게'(부감 집중): 전체를 보고 직관적으로 행동함

4 '안으로, 넓게'(자재 집중): 의식에서 벗어나 뇌가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정보를 처리함.


p.117

  또, 일반적인 집중력 외의 3가지 집중력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등을 다룬다. '입문 집중을 활용한 기억력 향상법', '기명 집중의 감각을 익히는 명상법' 등은 집중력을 어떻게 활용하거나 그 감각을 익힐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


  4장 「최고의 집중력을 만드는 에너지 시스템」에서는 집중력과 관련 깊은 3가지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 '베타 엔도르핀', '노르아드레날린'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때가 가장 집중력을 유지하기 좋은지 등에 대해 만나게 된다. 일상에서 내가 어떤 때 각각의 신경 전달 물질 작용의 집중력을 발휘하는지도 알 수 있는데 요즘 걸을 때 주일에 부를 성가 파트 음원과 전체 성부의 음원을 듣는 것도 노르아드레날린에 베타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도파민이 분비 되도록 만드는 루틴화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도 생각해 보게 된다. 생각이 현실이 되는 힘. 집중의 힘이 그런 게 아닐까? 원하는 것을 상상하면 뇌가 목표를 이룬다고 하는 글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그런 경험이 없었다면 모르겠으나 분명 있었기에...



  집중력이 예전 같지 않다고 생각했으나 책을 읽으며 또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도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집중에 대해 보다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고, 내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는 게 전 같지 않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책이었다. 집중력을 높이고 싶은 이들이 참고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의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